| 내용 | 안녕하세요. 미국 UC Irvine Langson 도서관에 파견 중인 2020 KF 인턴 김구희입니다. 인턴 6개월차 보고를 진행하겠습니다.
 
 1. 근무현황
 COVID-19의 영향으로 여전히 재택근무가 진행 중입니다. 미팅, 출퇴근 log 작성, 세미나 등 대부분의 업무가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도서관 책 대출, 반납은 인터넷으로 예약 후 Curbside Pickup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2. Work
 (1)	한국전쟁 온라인 전시회
 현재 저는 지난 달에 이어 한국전쟁 70주년 기념 온라인 전시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Google site를 이용하여 전시를 준비 중입니다. 이번 달에는 지난 달에 수집한 자료들을 토대로 큐레이팅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audience에게 내가 의도한 바를 잘 전달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계속 던지면서 전시회의 흐름, 큐레이팅 방향을 수정, 보완해가고 있습니다. 전시 준비는 처음이라 어려움이 많지만 수퍼바이저의 도움으로 하나 둘씩 배워가고 있고 양질의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Pre-selection of Korean Books
 현재 Langson 도서관은 COVID-19의 영향으로 책/영화 DVD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코로나가 완화되고 상황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면 책을 구매할 수 있는데, 그 때를 대비하여 미리 어떤 책을 구매할지 결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Pre-selection list를 만들면 수퍼바이저가 검토 후 최종 구매를 하게 됩니다. 구매할 책을 선정하는 기준은 Korean Studies faculty member들의 연구 분야와 관련성이 높은 책, 출판사의 신뢰성, 국내에서 수요가 많은 책, 학생, Faculty member들에게 book purchase request가 들어온 책 등이 있습니다.
 선정한 책의 제목, 가격, 출판사, ISBN, description, 구매 링크 등을 작성하여 엑셀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3)	New grad orientation
 East Asian Studies 분야에 새로 입학한 박사 과정 학생들과 East Asian Studies Subject librarian 간에 이루어지는 New grad orientation에 참가했습니다. 새로 입학한 학생들은 대부분 자기 연구 분야의 주제 전문 사서와 오리엔테이션을 하게 되는데, 이 때 도서관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학생들의 연구 분야, 관심 분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보다 효율적인 연구를 위한 아이디어를 주고 받게 됩니다. 저는 Korean Studies 분야를 연구하는 학생들을 위해 한국 학술 플랫폼 이용하는 방법, 한국 자료 찾는 방법 등을 알려주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