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지사항

KF XR 갤러리 개관전 <창백한 푸른 점 Pale Blue Dot> 개최

  • 등록일 2023.05.15
창백한 푸른 점 Pale Blue Dot 포스터(대체텍스트 존재)

한국국제교류재단은 신기술 기반의 디지털 실감형 콘텐츠를 통해 보다 더 활발하게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디지털 공공외교 체험관, KFXR 갤러리를 개관한다.

확장현실(eXtended Reality)이라는 의미를 가진 'XR'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차원의 경험과 몰입감을 제공하는 초실감형 기술을 일컫는 용어로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가상 현실(VR; Virtual Reality), 혼합현실(MR; Mixed Reality)을 모두 아우른다. 가상을 현실처럼 체험할 수 있는 첨단 영상기술인 가상현실,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인 증강현실, 이 두 가지를 함께 활용하는 혼합현실 기술을 총망라한 초실감형 기술서비스인 것이다. 디지털 콘텐츠에 실감 기술을 적용, 인간의 오감자극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여 실제와 유사한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이러한 신기술은 물리적 제약을 극복한 공감을 실현하며 국제 교류의 장을 넓히는 도구로 주목 받고 있다. 한국은 XR 기술의 핵심 인프라 중 하나인 5G 네트워크를 선도하는 국가다. 한국국제교류재단은 KFXR 갤러리를 통해 한국의 선진적인 디지털 신기술 기반을 토대로 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AR, VR, MR, XR, 메타버스 등을 활용한 다양한 세계문화교류 주제의 실감형, 체험형 전시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더불어 주한 공관 및 국내외 전문기관들과의 협력을 증진하고 참여, 공유, 개방을 실천하며 인류보편적 가치에 기여하는 디지털 상호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KFXR 갤러리 개관전 창백한 푸른 점

한국국제교류재단은 2023년 5월 15일부터 10월 27일까지 KF XR 갤러리 개관전시 <창백한 푸른 점>을 개최한다. 동 전시는 우리 국민과 세계 각 국민들이 신기술 기반의 디지털 실감형 콘텐츠를 통해 보다 더 활발하게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한 상설 전시 공간, KFXR 갤러리의 첫 번째 전시이다. <창백한 푸른 점>은 인류 보편적 가치인 '환경'을 둘러싼 논의들을 실감형 콘텐츠들로 구현한 다. 전시의 제목인 “창백한 푸른 점은 미국의 천문학자 칼 세이건(Carl Sagan,1934-1996) 이 쓴 저서의 제목에서 비롯되었다. 보이저1호가 명왕성 궤도에서 찍어 보낸 우주 광경 속 희미한 지구 사진을 본 세이건은 아래와 같이 적었다. "저 점을 다시 보세요. 저기가 바로 이곳입니다. 저것이 우리의 고향입니다. 저것이 우리입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모든 이들, 우리가 알고 들어보았을 모든 사람들, 존재했던 모든 인류가 저 곳에서 삶을 영위했습니다. (...)저 사진은 우리가 서로 친절하게 대하고, 우리가 아는 유일한 보금자리인 창백한 푸른 점을 소중히 보존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 전시는 인류가 함께 살아가는 '창백한 푸른 점'에 관한 공동의 책임을 다시 한번 상기하고 '실감하는 기회를 제시하고자 한다. 기후 변화 등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현대 사회의 주요 사안과 그에 관한 예술의 역할에 관해 고찰해온 미디어아티스트 문경원&전준호 그리고 글로벌 이슈를 다루는 작가들이 공공외교라는 대주제 아래에서 환경 관련 이슈들을 다양한 관점으로 살핀다. 기후위기, 탄소 배출, 멸종 위기종 등의 최근 중요하게 다뤄지는 환경 문제는 물론 과거와 미래에 관한 거시적인 관점 그리고 첨단 과학과 탐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담론들이 AR, VR, 인터랙티브 아트 등의 실감형 콘텐츠를 통해 펼쳐진다. KFXR 갤러리 방문객들은 갤러리 개관에 맞춰 공개하는 KF 글로벌센터 메타버스도 만나볼 수 있다. 메타버스에서는 KF 글로벌센터의 다양한 사업 소개와 몰입감 높은 가상의 전시들이 •펼쳐진다.

안내

전시명 '창백한 푸른 점'을 대주제로, 글로벌 이슈를 다루는 한국의 작가들이 모였다. 옴니버스식 미디어아트 작품 4종.

◆김인규, 차동훈, <관측 지점>◆ 관측 시점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5개의 심해 탐험. 우리 모두가 하나의 바다, 하나의 지구를 공유하고 있음을 체감함으로써 인류가 직면한 기후 위기 등 환경 및 에너지 분야에 대한 글로벌 참여 인식을 제고하는 인터랙티브 아트. ◆진기종, 차동훈, 강지영, <보편의 조적>◆ 가상의 최첨단 3D 프린터를 통해 전통 도자기 위에 부활하고 기록되는 멸종 위기 생물들. 과거와 현재, 생물다양성과 지속가능성을 두루 살펴 보는 작업. ◆김인규, 차동훈, <언어의 바다>◆ 바다에서 비롯된 생명은 언어적 사고를 통해 인간이 되었다. 11개 언어로 번역된, 인류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는 단어들이 우리를 통해 파도처럼 번져 나간다. 소통과 교류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전파하는 인터랙티브 아트. ec. ◆문경원&전준호, <코스모스>◆ 빅뱅부터 생명의 탄생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유한함을 넘어 무한한 시간의 궤적을 종횡하며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문다. 그를 통해 보편적 사고에 매몰된 감각과 인식을 담론의 현장으로 견인하고 우리가 당면한 글로벌 과제를 직시한다.

VR 영상 콘텐츠

◆김정태, <투명한 조각들> 2023◆ HMD, 실시간 콘텐츠/HMD (Head-mounted display), Real-time content 한국의 어린이들이 투명한 동심으로 만든 동물과 식물 조각들이 환상적인 VR 세계 속에 동화처럼 존재한다. 바다가 아닌 하늘을 떠도는 고래, 사막 위의 펭귄은 어른들에게는 기후위기에 도래할 세상을 예언하는 것도 같다. ◆<댄싱 마이 드로잉>, AR 체험 Dancing My Drawing,◆ 참여자가 종이에 그린 그림 혹은 선택한 이미지가 AR 필터를 통해 춤추는 아바타로 탄생한다. 영상을 통해 사용법과 각국의 길가에 버려진 사물들이 살아 춤추는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참여자는 흥미로운 방식으로 현실과 맞붙는 순간들을 접하고 세계 각국의 친구들과 애니메이션을 공유하며 소통하게 된다. ◆3D 홀로그램 VR 체험◆ 3D 홀로그램 VR 기기 프로토(Proto)를 통해 전시와 환경에 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이들을 직접 만나보자. 나의 아바타가 실시간으로 기후위기를 체험하는 콘텐츠도 마련되어 있다.

◆KF 글로벌센터 메타버스◆ www.kf.or.kr/metaverse 한국국제교류재단(Korea Foundation) 소개와 KF 글로벌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을 가상 공간에서 경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이다. 사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KF 글로벌홀과 아트, 공연, 영화 등 글로벌 문화예술 콘텐츠를 몰입감 있게 선보이는 KF 메타 갤러리, 세미나 등 쌍방 교류가 가능한 KF 컨퍼런스홀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 기간 : 2023/5/15 (월 Mon)~2023/10/27 (금Fri) 매주 일요일 및 공휴일 휴관 운영시간 : 월(Mon) ~토(Sat) 10:00-19:00 문의 : P - 02-2151-6512, E-mail - kf_xrgallery@kf.or.kr, Homepage -www.kf.or.kr 전시 장소 : KF XR GALLERY,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5길 26 미래에셋센터원 1층 참여 작가: 강지영, 김인규, 김정태, 문경원&전준호, 아워레이보, 진기종, 차동훈 등 주최 :한국국제교류재단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