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지사항

[공고] 2010년 문화예술교류 지원사업 안내

  • 등록일 2009.09.04

 


2010
년 문화예술교류 지원사업 안내

 

 

우리 재단은 우리의 문화예술을 해외에 소개하여 문화한국으로서의 국가이미지 강화와 외국과의 교류협력기반을 넓혀가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화예술단체의 국제교류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0년도 지원계획을 아래와 같이 공지하오니 관심있는 단체에서는 안내사항을 충분히 숙지하시어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자격

? 국내외 문화예술 기관·단체 (해외대학의 한국학센터 포함)

? 개인자격으로는 신청할 수 없으며, 1개 단체가 1개 사업에 한해 신청 가능합니다.

? 국공립(도립, 시립) 단체는 원칙적으로 신청자격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지원대상 사업

2010 1~2010 12월 기간에 해외에서 개최되는 사업으로서 다음 두 가지 유형

(2010년 내 시작되어 2011년으로 이어지는 사업 포함)

① 교류협력기반확대 문화행사

? 수교기념, 한국주빈국행사, 한국주간 등 주요 국제행사를 축하하기 위한 문화행사

? 자원·에너지외교 지원 및 교류가 많지 않았던 국가와의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해 중앙아, 중남미, 아중동, 동남아 지역에서 개최되는 사업

※ 현대 또는 외국작품보다는 한국의 전통 또는 한국적 창의성을 보여주는 사업에 지원 우선순위를 둡니다.

② 유수 문화예술행사 참가

? 국제적으로 권위가 있는 유명축제, 비엔날레 또는 그와 유사한 국제문화예술행사에 초청된 작품

? 현대·전통 모두 가능하나 한국적 창의성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

※ 단, 대관료를 국내 신청단체가 지불하거나, 공연예술의 경우 개런티(또는 그에 상응하는 체재비)를 받지 않는 사업은 지원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 우리 재단은 ()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협약을 체결하여 PAMS Choice 선정작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있어 유형 ②의 지원가능 예산이 많지 않음을 참고하시고, PAMS Choice 선정작은 예술경영지원센터에 직접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지원분야

? 음악, 무용, 연극 등 제반 공연예술

※ 순수 서양음악은 원칙적으로 제외되나, 한국 레파토리가 포함되거나 국내외 해당 분야 관련단체간 합동 공연 형식일 경우에 한해 신청 가능합니다.

? 회화, 서예, 조각, 사진, 도예 등 제반 시각예술

? 영화, 비디오, 음반 등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한국문화예술 소개사업

※ 영화, 비디오, 음반 등의 제작과 관련된 사항은 지원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지원내용

   사업추진에 필요한 경비 일부를 아래와 같이 선별 지원합니다.

공연행사: 항공료 및 공연장비운송료 (Economy Class 단체할인요금 기준)

전시행사: 작품의 포장, 국제운송, 통관 및 보험료

    - 도록 제작비 및 전시에 직접 관계하는 인사의 항공료 일부 지원 검토 가능

    - 대관료, 체재비 등 현지 발생 경비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총 사업예산: 4억원

※ 단체별 지원규모는 참여인원 및 개최국가에 따라 상이하나, 대략 1,000만원~ 3,000만원 수준에서 결정됩니다.

 

 □ 지원제외대상

 1. 지원제외 사업

? 영리 사업 또는 특정인이나 특정단체의 홍보를 위한 사업 

? 교민사회 및 특정 소수계층 대상 사업

? 개인 자격으로 추진하는 사업

? 흥행성 대중문화 또는 대중연예인 관련행사 및 스포츠, 영화·음반 제작관련 사업

 ※ 동일사업에 대해 중앙정부 및 지자체 또는 그 산하기관과 중복지원하지 않으므로 재단의 지원이 결정된 후 중복사례가 발생할 경우 지원기관을 택일하여야 합니다.

 2. 지원제한 단체

? 행사 주최기관이 3년 연속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지원금을 받은 경우

? 전년도 재단 지원대상으로 선정되었으나 신청단체 또는 초청단체의 사정으로 사업을 취소한 단체

? 초중고교, 대학 등 교육기관 (, 한국학관련 해외대학은 신청 가능)

 

□ 공모일정

신청서접수: 2009 9 7~2009 10 9 (우체국 소인 기준)

결과발표: 2009 12월 말 이전 재단 홈페이지 및 개별 이메일 통보

 

□ 신청방법

? 제출서류: 신청서 및 첨부물의 원본 1부와 사본 3 ( 4)

· 신청서: ‘국내단체용’ 및 ‘해외단체용’ 양식 중 해당 양식을 다운 받아 사용

· 첨부물: 단체등록증 사본, 초청장 또는 계약서 사본, 행사 주요 참여자 인적사항, 과거 행사 홍보자료, 비평기사 또는 참고자료, 신청예산 산출 근거자료

※ 첨부물 상세내용은 신청서 마지막에 제시된 안내사항 참조

제출방법: 우편접수를 원칙으로 하며, 신청처 관계자의 방문접수는 받지 않습니다.

※ 접수된 신청서와 첨부물은 신청단체에 반환하지 않습니다.

 

□ 심사기준

ㅇ 공통기준

? 사업내용(작품)의 예술적 우수성 (신청단체 및 사업 참여자의 활동경력 고려)

? 초청기관의 신뢰도 및 초청조건의 합리성

? 사업의 파급효과 (개최국가 수 및 개최횟수, 장소 및 워크숍, 학교방문 등 부대행사)

? 한국국제교류재단의 과거지원 사업에 대한 평가

※ 지방문화예술단체의 국제교류 참여기회 확대 차원에서 평가가 비슷할 경우, 지방단체의 신청사업을 우대합니다.

ㅇ 사업유형별 기준

? 교류협력기반확대 문화행사: 문화외교적 기대효과 (참여행사의 중요도, 개최국)

? 유수 문화예술행사 참가: 참가행사의 국제적 권위 및 인지도

 

□ 선정절차

1차 심의: 서류검토를 통해 재단 지원대상에 해당되는지를 평가하여 부적합사업은 심의대상에서 제외하고 이를 신청단체에 알려드립니다.

2차 심의: 각 분야별 복수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가 재단 심의기준에 의거 계량평가를 실시합니다.

3차 심의: 재단 내부 심의위원회에서 전문가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지원여부, 지원규모 및 내용을 최종 결정합니다.

 

□ 문의 및 신청서 제출처

주소: (:137-863)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558 외교센터 10층 한국국제교류재단 문화예술교류부

? 팩스: 02) 3463-6025  ? 이메일: cultural@kf.or.kr

전화: +82-2-2046-8529(전통공연) 2046-8532(현대공연)

                      2046-8578(서양음악) 2046-8641(시각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