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KF 창립 30주년 기념 특별전 《이음 Creating Connections》개최

  • 등록일 2021.09.30

KF 창립 30주년 기념 특별전

이음 Creating Connections개최

한국 현대 미술 작업으로 표현한 KF의 미래지향적 비전

교재 체험 및 미국 평화봉사단의 감사 서신 전시도




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근)창립 30주년기념하는특별전시 이음 Creating Connections2021930일부터 119일까지KF 갤러리와 VR 전시를 통해서 개최한다.


 

이번전시는 한국과 세계의 가교로서 사람과 사람을 이어 온 KF의 지난 30을 돌아보고, 나아가 새롭고 다양한 이음(connection)’을 창조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KF의 비전을 시지각적으로 구현하고자 기획되었다. 전 세계적인 팬데믹으로 인해‘connection’ 현재 모든 이들이 가장 갈망하고 지향하는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전시는 20세기의 끄트머리부터 21세기 현재에 이르기까지 30년이라는 한 세대(Generation)의 변화를 겪으며 KF가 지나온 발자취를 아카이브를 통해 재해석한다. 관람객들은 KF의 역사를 연대기적 흐름의 축으로 추적하게 된다. 1990년 전후로 등장한 국제화-세계화라는 화두 속에서 시대적 요구에 맞춰 공공외교의 영역을 개척하고 도전을 거듭해 온 KF의 고군분투 과정을 목격하게 된다. 이와 동시에 지난 한 세대 동안 크게 변화한 한국의 위상과 국제 흐름에 관한 시야를 넓히는 기회를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전시는 또한 KF의 비전을 현실과 가상공간을 넘나드는 현대 예술 작품들로 제시한다. 한국 아티스트 아워레이보(), 전소정, 정지현, 진달래&박우혁()(가나다순)이 전시에 협력해 그래픽, 설치, 영상, 디지털, 3D 프린팅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현대 미술 작업들을 선보인다. 작가들의 작업은 사람과 사람, 국가와 세계, 과거와 현재, 현실과 가상 등 다양한 관계와 연결의 의미를 다층적이고 공감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관람객들은 다양한 사진, 기념품, 아트워크 외에도 스쿨 BTS 한국어 강좌 특별 사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하이브 에듀의 교재를 직접 체험하고, 2020코로나19 확산 위기 속에서 KF 방역키트를 받고 따뜻한 감사를 표현해 온 미국 평화봉사단의 서신들을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KF관계자는 지난 30년간 우리 국민과 함께 세계와 소통하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이음을 만들어 온 KF의 열정과 믿음이 이번 전시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KF는 공식 웹사이트와 SNS( 페이스북, 유튜브 등)를 통해 온라인 전시 연계프로그램인 VR 전시 메타버스 KF World 전시 연계 영상 등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KF2021년에도 세계문화교류 차원의 다양한 전시를 KF갤러리에서 지속 선보이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전시는 VR 전시를 포함, ·오프라인으로 개최된다.

코로나19 확산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및 국공립 문화기관 운영 지침을 준수하여 KF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사전예약제 및 시간당 입장 인원을 제한하는 거리두기 관람을 시행한다. 관람객은 필수 발열 체크, 손 소독, 마스크 착용, 명부 작성 후 입장할 수 있다. 안전 관람을 위해 단체 관람 및 도슨트 투어는 시행하지 않는다.

전시 관람은 무료이며, 사전 온라인 예약KF 홈페이지(www.kf.or.kr)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