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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메타버스 활용한 ‘디지털 공공외교’ 기획자를 찾아라

  • 등록일 2022.02.21
메타버스 등 활용한 ‘디지털 공공외교’ 기획자를 찾아라

- 〈2022 KF 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 공모
- 2.18.(금)부터 KF 온라인 신청시스템(apply.kf.or.kr)에서



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근)는 2월 18일(금)부터 한 달간 우리 국민이 직접 기획한 공공외교 사업을 지원하는 〈2022 KF 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 공모를 실시한다.

▶ 디지털 공공외교 버전업: 메타버스, VR, AR 등 디지털 신기술·플랫폼을 활용하라!

□ “초연결·초지능·초융합”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 제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로 우리의 일상이 급변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적 환경과 맞물려 국제교류 활동의 판도 역시 바뀌고 있다. 올해 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는 디지털 신기술 및 플랫폼 활용 기조를 유지하면서, 특히 메타버스·VR·AR 등을 포함한 비대면 온라인 공공외교 활동 대상 공모를 추진할 예정이다.

〈2022 KF 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 포스터 이미지
〈2022 KF 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 포스터



◦공모 주제는 외국 대중에게 한국의 매력(K-POP, K-Food, 문화유산 등)을 소개하는 프로젝트를 비롯하여, 한국과 외국이 인류보편적 공동관심사(과학기술혁신, AI, 기후변화, 탄소중립 등)에대한 교류를 추진하는 프로젝트 등 다양하다. 최대 15개 디지털 공공외교 프로젝트(팀)를 선정할 예정이며, 지원 금액은 프로젝트별 팀당 최대 1,000만원이다. 공모 관련 자세한 내용은 KF 온라인 신청시스템(apply.k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프로젝트의 목적 및 성과

□ 《KF 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의 가장 큰 저력은 우리 국민이 기획자로 직접 참여한다는 점이다. 국제교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남녀노소 불문 누구나, 2022년 현재, 자신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디지털 공공외교·국제교류 활동을 기획해 볼 수 있다.

◦ 동 프로젝트의 시행 목적은 우리 국민의 공공외교 인식을 확대하고, 공공외교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공공외교 저변을 확대하는 데 있다. ‘공공외교’란 “국가가 직접 또는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문과 협력하여 문화, 지식, 정책 등을 통해 대한민국에 대한 외국 국민들의 이해와 신뢰를 증진시키는 외교 활동”을 의미한다. [※출처: 공공외교법]

◦ ‘공공외교’라는 개념이 아직 생소하다면, 동 프로젝트의 지난 참가자들이 정의내린 바를 살펴보면 보다 쉽게 접근해 볼 수 있다.
  • ▷참가자A: “공공외교란 한국을 잘 모르는 외국인에게 한국에 대한 호기심을 자아내는 ‘트레일러(예고편)’와 같다”,
  • ▷참가자B: “공공외교는 내 자신을 한국이라 생각하고 외교 무대에 오를 수 있기 때문에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장’이다”
  • ▷참가자C: “공공외교는 깐부다! 이유는 모두가 이미 한마음이기 때문이다”


◦ 2018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5회차를 맞은 동 프로젝트는 매년 새로운 방식으로 국제교류활동을 시행해오고 있다. 2020년부터는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비대면 온라인 행사로 추진하여 주제, 방식, 교류 대상 국가까지 오히려 다양해졌다. 2021년도의 경우,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은 온라인 디지털 아웃리치 교류 활동에 33개국의 1,174명이 참여하였고, 온라인 콘텐츠 조회수는 247,000여회를 달성하였다. 팬데믹 시대에도 ‘교류는 지속된다’는 것을 우리 국민 참여자들이 몸소 보여준 결과라 할 수 있다.

□ KF 관계자는 “올해로 디지털 국민공공외교 사업 시행 3년차를 맞아, 이번 〈2022 KF 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 공모는 디지털 신기술·플랫폼(메타버스, VR, AR 등을 포함)을 활용한 디지털(비대면 온라인) 교류·공공외교 사업을 공모한다”면서, “우리 국민의 참신한 기획력과 아이디어로 성장해 온 동 프로젝트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KF는 외교부가 지정한 유일한 공공외교 추진기관으로 1991년 설립 이래 글로벌 한국학 진흥, 국제협력 네트워킹, 문화교류 협력강화 등 외국과의 다양한 교류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높이고 우호친선을 증진하는데 앞장서 왔습니다.

그동안 △17개국 145석 해외 한국학 교수직 설치 △43개국 764건 해외 싱크탱크 한국연구 지원△10개국 28개처 해외 박물관 한국실 설치 △1만 2천여 명 해외 인사 초청 △우리 국민과 주한 외국인 대상 쌍방향 문화교류 1,330여건 개최한 전문성을 발판으로 국민과 함께 세계와 소통하는 KF가 되겠습니다.

◼ 주요사업
주요사업
글로벌 한국학 진흥 • 해외 한국(어)학 교수직 설치, 교원고용, 강좌 운영 지원
• 외국인 한국학자 육성을 위한 각종 펠로십 및 장학지원
• 해외 한국학 특강 개최 및 지역별 한국학 네트워크 지원
국제협력 네트워킹 • 해외 외교·문화·언론 등 분야별 유력 및 차세대 인사 초청
• 해외 싱크탱크 한국 연구 지원 및 한국 정책전문가 육성
• 한미미래비전·한중앙아협력포럼사무국 등 지역 맞춤형 협력사업
• 우리 국민 공공외교 역량 강화 위한 아카데미 운영
문화교류 협력강화 • 코리아페스티벌 등 해외 한국 문화예술 소개 행사 개최
• KF글로벌센터·아세안문화원 등 쌍방향 문화교류 플랫폼 운영
• 계간지 Koreana 발간 등 해외 한국 소개 외국어 자료 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