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글로벌 중추국가 대한민국의 공공외교정책> 제주포럼 KF세션 민·관 전문가 논의

  • 등록일 2022.09.13

<글로벌 중추국가 대한민국의 공공외교정책>
제주포럼 KF세션 민·관 전문가 논의

- 외교부 공공외교대사 ‘제 2차 대한민국 공공외교 기본계획’ 소개


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근)는 2022 제 17회 제주포럼에서 9월 14일(수) ‘글로벌 중추국가 대한민국의 공공외교 정책: 평화와 공존을 위하여’라는 주제로 세션을 개최한다.

이 세션은 미중 전략 경쟁, 팬데믹, 기후 변화 등 다양한 글로벌 도전에 대응하여, 가치를 공유하고 뜻을 같이 하는 국가 간 연대가 중요시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대한민국 공공외교 정책 방향을 논의하게 된다. 국격에 걸맞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의 역할을 해 나가고자 하는대한민국의 공공외교 정책은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지, 글로벌 과제 해결에 기여하고 전략적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정부 및 민간 전문가가 함께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제주포럼의 KF세션은KF 이근 이사장의 개회사로 시작하며,이정민 카이스트 융합연구원 교수가 좌장을 맡게 된다.이상화 외교부 공공외교대사가 제 2차 대한민국 공공외교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김태환 국립외교원 교수이왕휘 아주대 교수가 국제 전략 환경 속에서 대한민국이 중추 국가로서 나아가기 위한 공공외교 정책 방향에 대해 발제한다. 이상화 공공외교대사가 발표한 제 2차 대한민국 공공외교 기본계획은 지난 8월 24일(수) 공공외교위원회 제 6차 회의를 통해 확정된 것으로, 향후 5년 간 한국 공공외교의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KF 관계자는 “급변하는 글로벌 전략 환경 속에서 대한민국은 어떠한 공공외교 정책을 지향해야 하는지, 또 이를 바탕으로 공공외교법이 지정한 유일한 공공외교 추진 기관 KF가 어떠한 공공외교 활동을 통해 평화와 공존에 이바지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하고 국민과 내용을 공유하고자 동 세션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하는 이번 세션은9월 14일(수) 오전 10시 50분부터 약 80분간 진행되며,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영주A홀 현장 뿐 아니라 제주포럼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EfXcYGts940flEWiBwtySA)에서 생중계로도 참관할 수 있다.


붙임 2022 제주포럼 KF 세션 개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