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디지털 체험관 ‘KF XR 갤러리’ 개관 기념 <창백한 푸른 점>展 개최

  • 등록일 2023.05.11

디지털 체험관 ‘KF XR 갤러리’ 개관 기념<창백한 푸른 점>展 개최

- 확장현실을 활용한 디지털 공공외교 체험관 대중에게 공개
- 문경원&전준호 등 국내 대표 미디어 작가들이 참여,
지구 환경과 미래를 다루는 개관 기념 실감형 작품 선보여


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김기환)는 5월 15일(월) 서울 중구 수하동 소재 디지털 공공외교 체험관인 ‘KF XR 갤러리’를 공식 개관하고, 개관 기념으로 <창백한 푸른 점>展을 15일(월)부터 10월 27일(금)까지 개최한다.

KF XR 갤러리는 디지털 신기술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를 통해 우리 국민들이 세계와 보다 활발하게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상설 전시 공간이다.

* 확장 현실(eXtended Reality)이라는 의미를 가진 ‘XR’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차원의 경험과 몰입감을 제공하는 초 실감형 기술을 일컫는 용어로 증강 현실(AR; Augmented Reality), 가상 현실(VR; Virtual Reality) 혼합 현실(MR; Mixed reality)을 아우른다. XR 기술은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며 정보를 제공해 디지털 콘텐츠 안에서 실제와 유사한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데, 이를 통해 사용자는 물리적 제약을 뛰어넘는 체험과 공감을 하게 된다.


개관 기념으로 개최되는 <창백한 푸른 점>展은 인류 보편 가치인 ‘환경’을 실감형 콘텐츠로 구현한 전시다. 전시 제목인 ‘창백한 푸른 점’은 미국 천문학자 칼 세이건(Carl Sagan, 1934-1996)이 보이저1호가 명왕성 궤도에서 찍어 보낸 지구 사진을 보고 영감을 받아 저술한 책 제목을 차용하였다. 칼 세이건이 상기 저서를 통해 지구 환경에 대한 성찰을 불러일으켰던 것처럼, KF XR갤러리의 개관 전시도 보이지 않는 세계와 먼 미래를 우리의 반경으로 끌어오고자 시도하는 기획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대한 공동의 책임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고자 한다.

강지영, 김인규, 김정태, 문경원&전준호, 아워레이보, 진기종, 차동훈 등 국내 유수의 미디어아트 작가들이 참여하여 기후 위기, 탄소 배출, 멸종위기종 등 현재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환경 문제를 비롯하여, 과거와 미래, 첨단 과학과 탐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담론을 VR, AR, 인터랙티브 아트 등의 실감형 콘텐츠들로 제작해 선보인다.

KF XR 갤러리 방문객들은 개관에 맞추어 오픈하는 ‘KF 글로벌센터 메타버스’도 만나볼 수 있다. KF 글로벌센터 메타버스에서는 KF 글로벌센터의 다양한 사업과 몰입감 높은 가상 전시들이 펼쳐질 예정이다.

김기환 KF 이사장은 개관을 맞아 “KF XR 갤러리는 미디어 아트, AR, VR, MR, XR, 메타버스 등을 활용해 세계 문화 교류를 위한 실감형, 체험형 전시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며, “인류 보편적 가치에 기여하는 글로벌 디지털 상호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주한 공관 및 국내외 전문 기관들과의 협력을 증진할 것”이라 전했다.

KF XR 갤러리 개관전 <창백한 푸른 점>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KF의 공식 웹사이트(kf.or.kr) 및 공식 SNS(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채널을 통해 전시 안내 및 연계 프로그램 개최 일정이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붙임
1. KF XR 갤러리 개관 기념 포스터
2. 전시 <창백한 푸른 점> 포스터
3. 주요 작품 사진.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