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도서관] 미국 남가주대학교 도서관 권수정 7개월차

  • 등록일 2022.08.03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권수정
인턴십 분류 도서관
기관명 미국, 남가주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프로그램 기간 2022년 1월 ~ 2022년 10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7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미국 남가주대학 한국학 도서관 글로벌챌린저 권수정입니다. 7개월 차 활동 보고 시작하겠습니다.

 

 1. 도서관 업무

[Weeding]

- 동아시아 도서관 소장 자료들의 Weeding 작업을 하였습니다. Joy 사서님과 한국학도서관의 장서 부분을 맡아 진행하였습니다. 폐기할 도서 이외에도 Bibliographic record를 수정해야 할 책,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을 위한 Reading collection에 넣을 책들 또한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카탈로깅]

- 지난 5월에 기증받은 장서들과 새로 수서한 장서들을 카탈로깅하였습니다.

 

 

<그림 1: 카탈로깅 한 장서들>


[미팅, 도서관 행사 참여]

- Library Forum, EAL Unit Meeting, Monograph cataloging meeting 등 USC 도서관의 다양한 줌 미팅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 Library Forum에서 Dean’s Challenge Grant project의 결과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중 카탈로깅 할 때 접하는 LCSH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USC Technical Service 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발전 방안을 제안한 팀의 발표가 기억에 남습니다.

 

<그림 2: Dean’s Challenge Grant project 발표>


[아웃리치 서비스]

- 하버드에서 종교 관련 연구를 수행하시는 분께서 USC 아카이브 자료를 이용하기 위해 방문하셨습니다. Joy 사서님께서 연구 주제, 내용을 듣고 소장 자료 중 참고할 만한 컬렉션을 알려주셨고, 간단한 도서관 투어도 함께 하였습니다.

- 이용자께서 Joy 사서님께 “이 자료들을 모으기 위해 얼마나 오랜시간동안 고생하셨을지 상상이 가지 않는다. 대단하시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저 또한 가치있는 자료들을 모으기 위한 Joy 사서님의 노력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민회 자료를 비롯해 Joy 사서님이 모으신 자료들을 디지털 아카이브로 제공하는 것을 통해 기록 자체와 이를 적극적으로 수집해 서비스, 보존하는 사서, 아키비스트라는 직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 LA 생활

[Hollywood Bowl 조성진 공연]

-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Los Angeles Philharmonic과 협연하는 Beethoven’s Fifths 음악회에 다녀왔습니다. 한국에서는 보기 어려운 조성진의 연주를 할리우드 보울이라는 야외 극장에서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림 3: Hollywood Bowl 공연장>

 

[다저스 경기 관람]

- 도서관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Raffle으로 티켓을 주어 LA Dodgers와 샌디에고 팀 경기를 관람하였습니다. 한국의 야구장과 다른 분위기였지만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그림 4: 다저스 스타디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