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도서관] 미국 하와이대학교 해밀턴도서관 박예진 1개월차

  • 등록일 2022.12.19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박예진
인턴십 분류 도서관
기관명 미국 하와이대학교 해밀턴도서관
프로그램 기간 2022년 11월~ 2023년 9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1개월차
내용 1. 킥오프 회의 (11/14)
11월 14일 첫 출근하여 Supervisor이신 Ellie 선생님과 킥오프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10개월간 장기 계획을 개괄하고 단기 세부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추후 인턴십을 진행하면서 본 월간 보고서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2. Processing gift materials (상시)
국회도서관, KDI, 한국고전번역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기증한 Gift materials을 관내 submission system에 입력하였습니다.
하와이대학교 해밀턴도서관은 GMOSS(Gift Materials Order Submission System)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여 기증자료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매큔-라이샤워 로마니제이션(McCune-Reischauer Romanization)과 한국어 원어를 병기하여 레코드를 입력합니다.
Ellie 선생님께서 Library of Congress의 레코드와 로마니제이션 자료(아래url)를 참고하여 작성하도록 지도해 주셨습니다.
https://loc.gov/catdir/cpso/romanization/korean.pdf

1.jpg



3. Okinawa studies 사서 공개 채용 발표면접 참관 (11/14, 11/15, 11/17)
오키나와학 주제전문사서를 채용하기 위한 공개발표면접을 참관하였습니다
.이 공개발표는 채용 절차 중 마지막 면접 전형에 해당하였으며 후보자는 총 세 명이었습니다. 발표에는 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 및 스태프 외에도 관련 연구를 하고 있는 교수진과 박사과정생들이 참석하였습니다. 후보자들은 직무 관련 경험과 하와이대학교 도서관의 오키나와 컬렉션의 관리, 개발 및 활용 계획 등을 발표하였습니다. 발표 이후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청중은 평가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세 후보자는 모두 오키나와 컬렉션의 Patron을 Students, Faculty, 그리고 Local(또는 Community user)으로 구분하고 그에 걸맞은 참고정보서비스 전략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주제전문사서는 소관 분야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 외에도 컬렉션 이용자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응대 능력을 우선하여 갖춰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jpg


3.jpg


4.jpg


4. EALL 석사후보생 논문 발표 참관 (11/18)
EALL은 Department of East Asian Languages & Literatures의 약자로, 하와이대학교의 동아시아어문학부입니다. EALL 한국학 전공 석사후보생의 논문 중간 발표를 참관할 수 있었습니다. 이 석사후보생의 논문 주제는 2000년대, 2010년대, 2020년대 한국 로맨틱 코미디 영화를 통해 한국 연애관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었습니다. 발표가 끝난 뒤 후보생에게 찾아가 향후 필요한 자료나 연구 지원이 필요한 경우 연락을 달라고 저를 소개하고 나왔습니다. 이곳에서 저는 한국학 주제전문사서 선생님 밑에서 일하는 인턴이므로, 교내 한국학 연구자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남은 인턴십 기간 동안 이와 같은 자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며, 저희 아시안 컬렉션 부서가 교내 한국학 및 동아시아 연구자들에게 더욱 찾아지는 곳이 되도록 엘리 선생님을 따라 아웃리치 방법을 고민해 볼 예정입니다.

5. 2022 HLA Conference 참가 (11/18-11/19)
HLA Conference는 Hawai’i Library Association의 연례 학술대회입니다.
2022 HLA Conference의 주제는 “Voyages: Past, Present, and Visions of the Future”으로, 하와이 도서관의 어제를 분석하고, 오늘의 프로젝트와 그 성과를 나누고, 미래 비전을 이야기하는 주제의식을 공유하고 있었습니다.
대회는 11/18-11/19 양일간 진행되었으며 발표•토론과 같은 분과세션(breakout session)은 온라인으로, 포스터 세션과 리셉션은 Bishop museum을 대관하여 대면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참가 비용은 $45였습니다.

하와이 소재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군사기지 도서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분과 세션을 준비한 가운데, 저는 미국 대학 도서관 사서직과 LIS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관련 발표를 위주로 참석하였습니다.

5.png


6.png


7.png



다음날 Bishop Museum에서는 하와이대학교와 Chaminade 대학교 문헌정보학 석사생들의 포스터 세션을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포스터 세션 바로 옆에서 진행된 리셉션에서는 하와이 소재 타 대학도서관 사서 선생님들과 다른 섬에 계신 주립 도서관 사서 선생님들과 함께 식사하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8.jpg


9.jpg


10.jpg


11.jpg


12.jpg




6. 방문자 자료열람 및 연구 지원 (11/29)
농촌진흥청 사서 선생님들께서 저희 도서관을 방문해 주셨습니다. 일제강점기에 일본에서 생산한 조선의 농업, 농촌 관련 조사자료들을 찾으러 오셨고, 사전에 이용 요청하셨던 건들을 미리 북카트에 내놓았습니다. 그중 일부는 Japanese special collection에 귀속된 자료였기 때문에 일본학 사서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이용 요청 절차에 맞게 자료를 찾아왔습니다. 방문 당일 요청하신 자료 이외에도 선생님들의 조사 목적에 부합할 것 같은 자료들을 추가로 찾아드렸고, 관내 규정을 준수하여 자료를 스캔하실 수 있도록 안내해 드렸습니다.

13.jpg


14.jpg


15.jpg


16.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