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박물관] 미국 스미소니언 국립아시아미술관 박혜원 3개월차

  • 등록일 2023.09.18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작성자 박혜원
인턴십 분류 박물관
파견기관 미국, 스미소니언 국립아시아미술관
파견기간 2023년 6월~ 2023년 12월 (총 6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3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스미소니언 국립아시아미술관에서 근무하는 박혜원 입니다. 3개월차에 대한 보고입니다.

1. 업무 관련

1) 지난달에 이어 다음 한국 특별전시에 전시될 도자기에 대한 PPT를 발표했습니다. 아무리 전공 분야라도 본인이 관심 있는 부분에서 논문을 쓰다 보니 그 이외의 분야에 대한 공부는 소홀히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번 기회에 다시 공부하고, 보고서, 학술지 등을 보며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Keith 선생님께서 직접 박물관 전시실에 어떻게 유물들이 전시되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저의 의견을 여쭤봐 주시고 PPT를 만들어보라고 하셔서 제 나름대로 도자기들을 전시실 섹션별로 분류하고 왜 유물이 이 섹션에 들어가야 하는지, 한국의 도자기가 생소한 미국의 관람객들에게 이 유물의 의미가 어떻게 전달되어야 할지도 생각해 볼 수 있어서 PPT를 재미있게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2)한국에서 서윤정 교수님과 연구진분들께서 진행하시는 연구에 대한 수장고의 유물 실견을 요청하셔서 함께 유물을 실견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유물을 보려면 도자기의 경우는 인터넷에서 검색 한 번이면 찾을 수 있어 실견의 중요성을 잊기 쉬운데 직접 유물을 관찰하게 되면 유약, 태토, 기형, 문양에 대해 좀 더 면밀히 관찰할 수 있어 전공자들에게는 꼭 필요한 과정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3)8월 중순에는 KF 한미미래센터에서 워싱턴에 파견된 인턴들과 담당자와의 meeting이 있어 처음 한미미래센터를 방문했습니다. 다시 한번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박혜원_1.png
KF한미미래센터


2. 기타활동

매달 첫 번째 주에 Dupont Circle에서는 ‘First Friday Dupont’ 행사가 열립니다. 저녁 6:00-8:00까지 Dupont Circle의 뮤지엄, 갤러리, 한국문화원 등 여러 기관이 참여하는 행사이기 때문에 퇴근하시고 둘러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KCC에는 이전에 KF 글로벌 챌린저 인턴으로 활동하셨던 최수경 선생님께서 큐레이터로 계셔서 이번 행사에 초대해주셔서 박물관에서 같이 일하시는 분들과 함께 다녀왔습니다.




박혜원_2.png
KCC


박혜원_3.png
Landscape of the Mind 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