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도서관] 미국 하와이대학교 해밀턴도서관 박예진 9개월차

  • 등록일 2023.09.20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박예진
인턴십 분류 도서관
기관명 미국 하와이대학교 해밀턴도서관
프로그램 기간 2022년 11월~ 2023년 9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9개월차
내용
1. 조선총독부 중추원 자료 디지털화 프로젝트

① 종이보존전문가 초청 워크숍 개최
계속해서 조선총독부 중추원 자료 디지털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에는 프로젝트의 파생 행사 격으로, “Conservation Treatment for 20th Century East Asian Manus Workshop”를 개최하였습니다. 워크숍을 위해 한국 국사편찬위원회의 종이보존전문가 박하영 선생님, 일본 간고지 문화재 연구소의 종이보존전문가 Kanayama 선생님을 초청하였습니다. 이 워크숍을 통해 하와이대학교 도서관의 종이보존 전문가 Liane 선생님은 조선총독부 중추원 자료의 종이에 해당하는 20세기 초 동아시아 종이의 보존 처리 방법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요인에 대한 자문을 구할 수 있었고, 중추원 자료 중 훼손이 심각한 아이템을 가지고 직접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주로 서양 종이를 가지고 일해 오셨던 Liane 선생님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중추원 자료 훼손본에 필요한 기술을 계발하고 작업 계획을 세울 수 있었다고 만족스러운 소감을 공유해 주셨습니다. 워크숍 종료 후 훼손본 보존 작업이 우선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제적인 협력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워크숍을 기획하며 소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한 주 동안 함께 머리를 맞대고 보존 방안을 논의하고 실행하는 하영 선생님, Kanayama 선생님, 그리고 Liane 선생님을 지켜보며, 당신들의 가르쳐주고자 하는 열정과 배우고자하는 열정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들의 일에 대한 깊은 애정이 저에게 큰 영감이 되었습니다. 선생님들처럼 경력을 쌓아가면서 일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유지하는 전문가가 되겠다고 다시 다짐하는 계기 또한 얻게 되었습니다.


박예진님_1.png
▲ 워크샵 세션 중 저희 기관 선생님들께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이어서 Ellie 선생님께서 중추원 자료에 대한 소개를, Kanayama 선생님이 간고지 문화재연구소의 종이복원 사례를 발표해주셨습니다.

박예진님_2.png

박예진님_3.png

박예진님_4.png
▲ 박하영 선생님, Liane 선생님, Kanayama 선생님.


② 디지털화 작업 및 이미지 공유를 위한 사항 결정
상대 한국 기관의 IT 담당자 선생님과 회의를 통해 중추원 자료의 촬영 이미지를 IIIF(국제 이미지 호환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공유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촬영한 중추원 자료의 이미지 파일을 하와이대학교 도서관 내 서버에 아이템(볼륨) 별로 폴더를 생성하여 메타데이터와 함께 저장하고, IIIF manifest의 링크 생성하여 한국 기관에 공유할 것입니다. 이로써 방대한 양의 이미지 파일을 직접 전달하지 않고도 상대 기관으로 하여금 IIIF manifest 링크와 오픈소스 다운로드 툴을 이용해 원하는 포맷으로 이미지를 추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전자기록 장기보존을 위한 인제스트 워크플로우 개발 프로젝트
하와이대학교 도서관의 아카이브(Archives and Manu Department)의 HCPC[Hawaiʻi Congressional Papers Collection] 컬렉션 중, 본디지털 형태로 기증받은 전자기록물들의 장기보존을 위한 인제스트 워크플로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스페셜리스트 Wing에게 자문을 구하고 Dawn 선생님과 논의를 이어온 결과 인제스트를 위한 컴퓨터를 한 대 더 구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HCPC의 기록물들은 high-profile한 인물들의 PII(개인식별정보/민감정보)를 포함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이를 포함한 기록 건들이 도서관의 preservation server에 유입되지 않도록 air-gap된(컴퓨터 장치의 네트워크를 완전히 차단함) 머신을 구비하고 새니타이즈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한편 주로 오픈소스인 전자기록의 장기보존 패키지화 및 이관에 필요한 툴들의 다운로드, 업데이트 등을 고려하면 네트워크에 연결된 머신 또한 필요합니다. 따라서 기존에 아카이브부에서 가지고 있었던 BitCurator머신 외에도, Windows 머신을 새로 주문하였습니다. 주문한 컴퓨터가 도착하기까지, Windows 환경의 노트북으로 실험하며 워크플로우를 수정하였습니다.

워크플로우의 마지막 단계 - 장기보존 시스템 Archivematica에 연결된 preservation server storage에 AIP(Archival Information Package)를 저장하는 것 - 은 BitCurator 머신을 이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Windows → BitCurator 순서로 장치를 이용하여 인제스트할 수 있도록 각 머신에서 구동할 툴을 조사하고 워크플로우를 수정하였습니다.

Windows를 에어갭하고, BitCurator를 네트워크에 연결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로써 Windows 환경에서만 구동되어 사용할 수 없었던 유용한 프로그램들, TreeSize, DataAccessioner, FTK imager, Spirion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indows 머신에서는 장기보존 기록물이 수록된 미디어의 원본 디렉터리 구조를 기록하고, disk imaging하거나 logical copy를 만든 다음 PII를 스캔 및 PII를 포함한 기록물의 상위 레벨을 통째로 PII 격리 전용 하드드라이브에 옮기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윈도우에서 새니타이즈된 디지털객체들을 BitCurator로 옮길 때, 이전 버전 워크플로우와 동일하게 rsync, Brunnhilde, BulkExtractor를 통해 바이러스 검사, 2차 데이터 스캐닝, 메타데이터 축적을 실행합니다. Transfer가 발생하는 지점마다 fixity check를 진행하여 무결성을 지킵니다. 워크플로우가 점점 구색을 갖추고 있으며 다음 달 완성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3. 레퍼런스 데스크 근무 (상시)

4. Processing gift materials (상시)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기증받은 단행본을 관내 시스템으로 처리하고 정기간행물을 Serials Department로 인계하고 있습니다.


5. Archives and Manu Department 업무 보조 - Reboxing & Importing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Neil Abercrombie 컬렉션 중 Staff files 시리즈를 정리하고 AMS에 등록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9개월차 보고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