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박물관] 미국 보스턴미술관 송연지 4개월차

  • 등록일 2024.05.16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송연지
인턴십 분류 박물관
기관명 미국 보스턴미술관
프로그램 기간 2023년 12월~ 2024년 6월 (총 6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4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KF 글로벌 챌린저 프로그램 참여자로 보스턴미술관에서 근무 중인 송연지입니다. 4개월 차 활동 내용을 보고합니다.


1. 업무
1.1 Hallyu! 전시장 모니터링 업무
한류 전시가 오픈 한 후에는 매일 관람객 오픈 시간 전 전시장을 모니터링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전시장 출구로 나오면 방명록을 남길 수 있는 벽이 설치되어 있는데 관람객분들이 남긴 방명록 카드들은 모아서 스캔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1.2 Gingko event: Behind the Scenes of “Hallyu! The Korean Wave” (4/5/2024)
4월의 Gingko 이벤트로 Berklee College of Music 대학 Woody Park 교수님께서 미술관에 방문하여 국악과 K-pop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셨습니다. 이 이벤트에서는 참여자를 안내하는 간단한 업무를 도왔습니다. 강연은 한국의 전통 악기와 음악이 어떻게 K-pop에 반영되고 영향을 주었는지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뤄졌습니다. 음악이나 공연 영상 등 많은 예시를 들려주셔서 한국 전통 음악이 익숙하지 않은 참여자분들도 직접 그 자리에서 소리를 듣고 비교해 보고 K-pop에서 그 소리를 찾아보는 등 흥미로운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Gingko event: Behind the Scenes of “Hallyu! The Korean Wave 진행중인 모습1

Gingko event: Behind the Scenes of “Hallyu! The Korean Wave”


1.3 Symposium: Global Korea beyond the Wave (4/12/2024)
한류 전시를 기념하여 보스턴미술관과 하버드대학교 한국학연구소가 공동으로 심포지엄을 개최하였습니다. 다섯 분의 스피커 선생님들께서 한국의 예술, 문화적 특성 등을 각기 다른 주제와 관점에서 조명해 주셔서 개인적으로 참 흥미롭게 들었습니다. 감사하게도 심포지엄이 끝난 후 리셉션 자리에 초대해 주셔서 선생님들과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Symposium: Global Korea beyond the Wave  진행중인 모습1

Symposium: Global Korea beyond the Wave  진행중인 모습2

Symposium: Global Korea beyond the Wave 1.4 한국 소장품 오브젝트 파일 정리
1월부터 3월까지는 한류 전시에 관한 업무를 주로 하였다면, 남은 3개월은 보스턴 미술관 한국 소장품 오브젝트 파일을 정리하며 보낼 거 같습니다. 보스턴 미술관이 소장한 한국 유물과 작품은 1,000여 점이 넘기 때문에 방대한 양의 파일을 이번 기회에 정리하게 될 것 같습니다. 오브젝트 파일 정리는 보스턴미술관의 방식을 따르고 있으며, 파일 내 누락된 자료나 중복되는 것들을 채우고 제거하는 일들을 포함하여 정리하고 있습니다.


2. 생활
2.1 Art in Bloom
보스턴 미술관은 매년 봄에 “Art in Bloom”이라는 전시를 개최합니다. 자원봉사자 및 전문 플로리스트들은 각 예술 작품에 어울리는 꽃꽂이를 만들어 작품과 함께 전시합니다. 보스턴의 4월 초중반은 아직 완연한 봄 날씨는 아니었지만, 이벤트 덕분에 미술관 내에서 꽃을 실컷 볼 수 있었습니다!

Art in Bloom

Art in Bloom in Korean gallery


2.2 Washington DC, New York City 방문
4월 말 주말엔 보스턴에서 그리 멀지 않은 워싱턴 DC와 뉴욕에 방문하였습니다. 미술관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사원증을 제시하면 타 미술관도 무료로 관람할 수 있기 때문에 DC와 뉴욕에 있는 유료 미술관도 무료로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뉴욕 휘트니 미술관에서 Whitney Biennial 2024: Even Better Than the Real Thing가 열리고 있어 시기 좋게 비엔날레도 볼 수 있었습니다. 드디어 보스턴을 포함한 미국 북동부 지역도 따뜻해져서 주말에 여기저기 다니기 좋은 날씨가 되었습니다! 

워싱턴 DC

Washington Monument


이상으로 4개월 차 보고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