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영국 빅토리아앨버트박물관] 윤승연 4개월차

  • 등록일 2016.02.18
[KF 박물관 인턴십] V&A 3기 윤승연

Monthly Report _ DEC, 2015

•인턴십 개요
- 성명: 윤승연
- 기관명: Victoria and Albert Museum (UK)
- 근무부서: Asian Department, Residency
- 총 근무기간: 2015년 9월 1일 - 2016년 2월 28일


1. 12월 업무 개요

근무 4개월차인 12월은 크리스마스와 함께 연말연시 연휴로 전반기까지 업무를 하고(18일,금) 1월4일까지 Christmas Break를 보냈습니다. 주요 업무로 Korean Gallery의 Showcase rotation 를 위한 조선시대 ‘Court Garments’ 준비를 50% 정도 진행하였고, Learning Department에서는 LGBT Group을 대상으로 한 3일짜리 event를 진행했으며, open studio도 진행했습니다.

2. 12월 세부 업무
12월은 첫날부터 중국관의 신규 유물 2종을 설치 테스트 하는 업무를 도왔습니다. 신규 유물이 현재 갤러리내 쇼케이스에 맞는지 사이즈 확인과 컬러 등을 확인하는 일인데요, 꽤 사이즈가 큰 ceramic들이라 실제 넣어봐야 아는 것들이었죠. Object moving, display시에는 항상 2인 이상이 진행해야하므로, 중국관 큐레이터를 도와 함께 진행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업무인 한국관 쇼케이스내 유물교체(rotation)을 위해 조선시대 관복중의 하나인 조복을 선정했고, 관련된 유물 10가지를 선정하여 리스트업하였습니다. 전시장내 유물을 교체하는 일은 여기 뮤지엄에서는 꽤 큰 일인데요, 이는 관련된 여러부서와의 협의/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유물관리시스템에서 유물을 고르고, 리스트를 만들어 수퍼바이저와 협의한 다음에는 DP가능여부를 conservator와 협의합니다. (새로운 디스플레이를 위해 해당유물에 어느정도(몇시간)의 treatment가 필요한지 고려한 후에 교체유물확정) 그 다음 전시를 위한 mount팀과 협의하여 유물사이즈에 맞게 mount/panel/pedestal 등을 제작하고, Label팀과 협의하여 전시라벨에 들어갈 text를 쓰고 edit한 다음, design팀과 협의하여 label stand(including number plates)를 제작합니다. Installation(테크니컬서비스팀)과 협의하여 actual rotation날짜를 협의합니다. 이 모든 업무는 단기간에 진행하기는 어렵고 11월말부터 시작하여 2월중순을 목표로 계속 준비되어야합니다. 연관된 팀들과 계속 협의/미팅을 진행하며 ‘조복’전시를 위한 준비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슈퍼바이저가 order하는 다양한 보조업무들을 진행하였는데요, National Art Library(For the public)와 저희 뮤지엄내 East Asia Library(For Archiving)에 보낼 신규책들을 번역해서 label을 만드는 작업을 하거나, 크고작은 research들을 해서 그때그때 보고드리는 것이고, 갤러리 알람시스템을 체킹하기도 했습니다.

레지던시부에서는 12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LGBT Group 대상의 workshop을 도왔습니다.
LGBT는 성소수자 중 레즈비언(Lesbian), 게이(Gay), 양성애자(Bisexual), 성전환자(Transgender)를 합쳐서 부르는 단어로, 퀴어(Queer)나 레즈비게이(lesbigay)에 비해선 논쟁이 덜한 용어입니다. 짐작하시겠지만 영국에는 LGBT들을 위한 행사들이 다양하게 열리고 있습니다. LGBT그룹과 저희 레지던트 아티스트인 Matt Smith가 함께하여 3일동안 함께 이야기하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며 뮤지엄을 둘러보기도 하고, 사진을 직접 찍어보기 등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이 밖에 4번의 open studio들도 진행했고, 레지던트 아티스트들을 소개하고 홍보하는 Pinterest(Residency에서 진행되는 각 이벤트들의 사진과 글을 올리는 SNS)를 지속 관리하였습니다.

*Christmas in the V&A
업무는 아니지만 연중 가장 큰 행사인 크리스마스는 뮤지엄에서도 특별한 기간입니다. 보통 14일 전후부터 크리스마스 관련 행사들이 진행되는데요, 우선 staff들을 위한 Panto(짧은 연극, 직원들이 직접 공연)들이 있고, shop sale(35% discount)가 있으며, 부서별로 Christmas party를 하고, 전체 staff을 위한 공식 Christmas party가 있습니다. 올해 Official Christmas Party는 유럽갤러리 오프닝(12월 7일) 기념하며 가면무도회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3. 향후 진행 업무 계획

3-1. 아시아부 : Korean Galley Rotation(주제: 조선시대 관원들의 조복)전시 준비를 위한 가장 중요한 실질적인 업무들을 1월에 진행합니다.

3-2. 레지던시부 : artist open studio, seminar, event, open call 을 assist 합니다. 한국 레지던트 아티스트(강이연)의 설치행사(installation)를 준비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4개월차 보고를 마치고, 2016년 내년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윤승연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