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미국 랜드연구소] 이승현 1개월차

  • 등록일 2016.03.03
RAND Corporation_ 이승현_1개월차 보고서


RAND연구소의 Center for Asia Pacific Policy에서 visiting intern으로 있는 이승현입니다. KF 싱크탱크 인턴십 RAND로는 첫 파견자이고 연구소 측에서도 상당히 신경써주시는 것이 느껴집니다. 인턴 선발이 되어 상당히 기뻤지만, 와서 보니 그보다 더 큰 배움과 경험의 기회를 얻게 된 것 같아 KF관계자 및 RAND연구소의 관계자분들께도 진심어린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RAND연구소는 미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싱크탱크로 알려져 있고, 연구원들의 전공은 경제학, 정책학, 행동과학, 국제관계학, 사회학 등 다양합니다. 국방 안보, 의료, 고령화, 에너지, 환경, 교육 등 다양한 주제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첫 보고서인지라 생활면, 연구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생활

   오기전에 craiglist를 통해 집을 구했고, 미국인 룸메이트와 함께 지내게 되었습니다. LA지역, 특히 산타모니카의 렌트비는 상당히 비쌉니다. 현재 투베드룸아파트 기준, 방을 혼자 쓰게 되면 1200-1400불 정도, 방을 쉐어하면 800-1000불 정도 시세인 것 같습니다. 산타모니카를 벗어나 한인타운이나 LA 외곽으로 가면 렌트비가 조금 더 저렴해지는데, 이 경우 차가 필요합니다.

   산타모니카의 버스는 미국내 타 지역에 비해 노선이 잘 갖추어져있고, 올해 봄에는 Metro로 LA 다른지역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이동은 더욱 수월해질 것 같습니다. LA 한인타운까지는 버스로 1시간-1시간 30분정도 소요됩니다. 도착해서 인턴십 시작하기 전에는 한인타운에 있는 KF LA사무소도 방문하여 소장님과 면담도 했습니다. 필요시 한인마트에서 장을 볼 수도 있다는 점도 좋네요. 연구소는 산타모니카 비치 옆이고, 산타모니카 다운타운까지는 걸어서 10분거리에 있습니다. 날씨도 좋아서 점심시간에 산책도 하곤 합니다.

   Center for Asia Pacific Policy의 소장님 및 관계자분들께서 연구소 생활에 적응할 수 있게 많이 도와주셨습니다. 연구소의 보안이 철저하여 visiting intern 권한으로는 인트라넷 접속이나 컴퓨터 프로그램 설치, 인쇄 등등 제한이 많지만, 도움을 요청하면 적극적으로 도와주십니다.


2.연구

   현재 계획된 혹은 진행중인 연구는,

1)Independent research paper: Public health care and productivity in Korea and Japan

2)Research project : A Dynamic Behavioral Model of Korean Saving, Work, and Retirement Decisions

3)Research project: Smart cities initiative in Taiwan

4)Collaborative researh with a PhD student at the Pardee RAND Graduate School: Economic hardships and student dropouts (under discussion)

이렇게 네 가지 연구입니다. 선행연구하는데 시간이 꽤 걸리고 부담도 크지만 제 관심 연구주제와 많이 매치시켜 주신 것 같고, 연구하는 동안 많이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3. 기타

  연구 외에도 Pardee RAND Graduate School의 수업도 청강합니다. Pardee RAND 정책대학원은 쿼터제인지라 2월에 시작한 Program Evaluation 수업을 듣고 있고, Spring quarter에는 다른 수업도 들을 예정입니다. 대학원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수업들이 매 쿼터마다 열리는 것은 아니므로, 인턴기간동안 어떤 수업을 들을 수 있는지는 대학원 관계자와 의논하여 정합니다. 저같은 경우 8월에 미국 내 다른 학교의 행정학 PhD과정에 입학할 예정이므로, 입학전에 Pardee RAND Graduate School의 수업을 청강하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RAND 내의 세미나에도 참석할 수 있습니다. 산타모니카 외에도 워싱턴, 피츠버그, 보스턴 에도 RAND 연구소가 있는데, conference call로 그곳의 연구원들도 함께 하는 세미나에도 참석했고, 2월 26일에는 한국 메이저 신문사 회장님이 발표하시는 세미나에도 참석할 예정입니다.


3월 보고서에는 연구 진행상황에 대해 상술하겠습니다. 다른 지역에 계신 KF인턴십 하시는 분들 모두 건강하시고 소중한 시간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