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한국어교육] 일본 칸다외대 양선희 3개월차

  • 등록일 2016.07.05


KF 한국어 교육 인턴십 6월 활동 보고서



[기본 사항]
보고 기간 : 2016.06.01.~2016.06.30.
파견 기관 : 일본 간다외국어대학교
작성자 : 양선희


[월관 활동 요약]

1. 6월 6일 월요일 선택한국어Ⅱ 시간에 학생들과의 회화연습을 부탁받고 참석했습니다. 30분 정도 수업을 하고 60분 동안 강의실을 돌아다니며 회화연습을 하는 학생들의 발음을 고쳐주거나 질문을 하면서 올바른 대답을 유도하는 수업 보조를 했습니다.

2. 7월 16일 토요일 東海大学附属高等学校中学校 1학년 학생들에게 ‘한국의 식문화’ 에 대한 강의를 부탁받았습니다. 학교 관계자 분을 만나서 그날 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6월달에 강의할 내용에 대한 개요를 작성해서 메일로 보냈습니다. 프레젠테이션과 함께 강의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3. 마르크(MUCL)에서 1학년 학생들이 볼 수 있는 한국 책에 대한 추천을 부탁받고 책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준비했습니다. 준비한 추천책과 소개글은 MUCL 한국관에 책과 함께 제시했습니다.

4. 6월 24일 금요일 MUCL 한국관에서 학생들과 함께 다과회를 하였습니다. 한국 과자와 식혜를 함께 먹으면서 제비뽑기를 통해 주제를 가지고 한국어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학년들이 다양하게 참석해서 선배와 후배가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5. 6월 27일 월요일 MUCL 한국관에서 여름 이벤트로 한국 팥빙수 만들기를 했습니다. 일본빙수와 다르게 팥과 떡, 과일, 아이스크림, 과자를 넣어서 섞어 먹는 한국의 팥빙수를 학생들과 함께 만들어 먹었습니다. 담당 선생님과 함께 윤종신의 팥빙수 노래도 배워보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6. 전임 교원이 진행하는 한국어 기초 Ⅰ·Ⅱ, 한국어 기초 Ⅲ·Ⅳ(1)(2), 한국어사회언어학Ⅰ·Ⅱ 수업을 참관하여 질문에 대한 대답이나 발음 등의 수업보조를 했습니다. 그리고 일한통역법 선택 수업에 사용되는 자료를 녹음했습니다.

7. 마르크(MUCL) 한국관에서 학생들과 한국어 회화 연습을 했습니다. 한국관에서 학생들과 한국어로 대화를 나누거나 한국어 발음이나 공부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어학과뿐 아니라 다른 학과 학생들도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자주 방문하고 있습니다.


[주별 상세 활동 보고]

6월

<1주차>
1. 학교 행사
2. 주요활동
■ 선택한국어Ⅱ 수업 참관 : 발음교정, 한국어 질문과 대답 유도
■ 한국어 기초 Ⅰ·Ⅱ 수업 참관 : 발음
■ 한국어 기초 Ⅲ·Ⅳ(1) 수업 참관 :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 한국어 기초 Ⅲ·Ⅳ(2) 수업 참관 : 발음 및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 한국어사회언어학Ⅰ·Ⅱ 수업 참관 : 구어체 사용 빈도, 사용 연령, 화용적 의미
■ MUCL에서 학생들과 회화 연습
   화요일(13:10~16:20) / 수요일(13:10~16:20) / 금요일(13:10~16:20)


<2주차>
1. 학교 행사
2, 주요활동
■ 1학년 대상 한국어 책 추천 MUCL에 전시
■ 한국어 기초 Ⅰ·Ⅱ 수업 참관 : 발음
■ 한국어 기초 Ⅲ·Ⅳ(1) 수업 참관 :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 한국어 기초 Ⅲ·Ⅳ(2) 수업 참관 : 발음 및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 한국어사회언어학Ⅰ·Ⅱ 수업 참관 : 구어체 사용 빈도, 사용 연령, 화용적 의미
■ MUCL에서 학생들과 회화 연습
   화요일(13:10~16:20) / 수요일(13:10~16:20) / 금요일(13:10~16:20)


<3주차>
1. 학교 행사
2. 주요 활동
■ MUCL에서 한국어 전공 학생들과 다과회
■ 한국어 기초 Ⅰ·Ⅱ 수업 참관 : 발음
■ 한국어 기초 Ⅲ·Ⅳ(1) 수업 참관 :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 한국어 기초 Ⅲ·Ⅳ(2) 수업 참관 : 발음 및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 한국어사회언어학Ⅰ·Ⅱ 수업 참관 : 구어체 사용 빈도, 사용 연령, 화용적 의미
■ MUCL에서 학생들과 회화 연습
   화요일(13:10~16:20) / 수요일(13:10~16:20) / 금요일(13:10~16:20)


<4주차>
1. 학교 행사
6월 27일: 한국 팥빙수 만들기 체험

2. 주요 활동
■ 한국어 기초 Ⅰ·Ⅱ 수업 참관 : 발음
■ 한국어 기초 Ⅲ·Ⅳ(1) 수업 참관 :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 한국어 기초 Ⅲ·Ⅳ(2) 수업 참관 : 발음 및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 한국어사회언어학Ⅰ·Ⅱ 수업 참관 : 구어체 사용 빈도, 사용 연령, 화용적 의미
■ MUCL에서 학생들과 회화 연습
   화요일(13:10~16:20) / 수요일(13:10~16:20) / 금요일(13:10~16:20)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