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한국어교육] 일본 칸다외대 양선희 9개월차

  • 등록일 2017.02.09


KF글로벌챌린저 월간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양선희
인턴십 분류 한국어교육 인턴십
파견기관 일본 칸다외국어대학교
파견기간 2016년 3월 ~ 2017년 2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9개월차
내용
[월간 활동 요약]

1. 12월 24일 토요일부터 1월 4일 수요일까지 단기 겨울방학이 있었기 때문에 1월 5일부터 다시 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2. 1월 24일 수요일부터 1월 30일 월요일까지는 보충기간 겸 시험기간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 수업은 1월 23일 월요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3. 1월 12일 목요일에는 최종강연회와 송별회가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재미있게 한국어를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70분동안 강의를 하고 20분동안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연회가 끝나고 MULC에서 학생들과 다과회를 가지고 식사를 했습니다.
4. 1월 17일 수요일에는 점심시간에 학교 K-pop 댄스 동아리의 공연이 있었습니다.


[주별 상세 활동 보고]

<1주차>
1. 학교 행사
2. 주요활동
■ 한국어 기초 Ⅰ•Ⅱ 수업 참관 : 발음
■ 한국어 기초 Ⅲ•Ⅳ(1) 수업 참관 :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 한국어 기초 Ⅲ•Ⅳ(2) 수업 참관 : 발음 및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 한국어사회언어학Ⅰ•Ⅱ 수업 참관 : 구어체 사용 빈도, 사용 연령, 화용적 의미
■ MUCL에서 학생들과 회화 연습
화요일(13:10~16:20) / 수요일(13:10~16:20) / 금요일(13:10~16:20)

<2주차>
1. 학교 행사
2. 주요활동
■ 1월 12일 목요일 최종 강연회 및 송별회
■ 한국어 기초 Ⅰ•Ⅱ 수업 참관 : 발음
■ 한국어 기초 Ⅲ•Ⅳ(1) 수업 참관 :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 한국어 기초 Ⅲ•Ⅳ(2) 수업 참관 : 발음 및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 한국어사회언어학Ⅰ•Ⅱ 수업 참관 : 구어체 사용 빈도, 사용 연령, 화용적 의미
■ MUCL에서 학생들과 회화 연습
화요일(13:10~16:20) / 수요일(13:10~16:20) / 금요일(13:10~16:20)

<3주차>
1. 학교 행사
2. 주요활동
■ K-POP 동아리 공연
■ 한국어 기초 Ⅰ•Ⅱ 수업 참관 : 발음
■ 한국어 기초 Ⅲ•Ⅳ(1) 수업 참관 :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 한국어 기초 Ⅲ•Ⅳ(2) 수업 참관 : 발음 및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 한국어사회언어학Ⅰ•Ⅱ 수업 참관 : 구어체 사용 빈도, 사용 연령, 화용적 의미
■ MUCL에서 학생들과 회화 연습
화요일(13:10~16:20) / 수요일(13:10~16:20) / 금요일(13:10~16:20)

<4주차>
1. 학교 행사
2. 주요활동
■ 한국어 기초 Ⅰ•Ⅱ 수업 참관 : 발음
■ 한국어 기초 Ⅲ•Ⅳ(1) 수업 참관 :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 한국어 기초 Ⅲ•Ⅳ(2) 수업 참관 : 발음 및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 한국어사회언어학Ⅰ•Ⅱ 수업 참관 : 구어체 사용 빈도, 사용 연령, 화용적 의미
■ MUCL에서 학생들과 회화 연습
화요일(13:10~16:20) / 수요일(13:10~16:20) / 금요일(13:10~16:20)

[참고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