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도서관] 미국 남가주대(USC) 한국학도서관 황라헬 6개월차

  • 등록일 2018.09.28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황라헬
인턴십 분류 도서관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USC 한국학도서관
파견기간 2018년 2월~ 2018년 12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6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미국 USC 한국학도서관에 파견된 황라헬입니다. USC는 여름방학이 한창이라 캠퍼스가 한산하고 평화롭고 시간을 내어 여름휴가를 다녀오기도 했습니다.

Scholar Visit
AIISF(Angel Island Immigration Station Foundation)에서 샌프란시스코 한인 이민사에 대해 연구하시는 학자께서 USC 한국학 도서관의 자료를 이용하기 위해 방문하셨습니다. USC 디지털 아카이브와 한국학 관련 온라인 아카이브를 통한 신한민보, 공립신보, 대한매일신보, 대도, 대동공보 열람과 자료 이용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특히 현재는 쓰이지 않는 옛날 한글 읽는 법에 도움을 드렸습니다.

PCK 자료 메타데이터 수정
USC 디지털 아카이브로 구축되어 서비스되고 있는 Peace Corp Korea 자료 중 몇 가지 자료의 메타데이터에 오류가 있다는 제보를 받고 리서치 후에 메타데이터 수정 작업을 했습니다. 모두 1900년대 중반 한국의 사진자료였는데 대부분 장소 정보가 잘못되어 있어 제보자로부터의 정보와 사진에서 찾을 수 있는 단서를 바탕으로 조사와 연구를 통해 정보를 수정했습니다. 자료를 구축할 때 메타데이터 정보의 진위성을 파악하고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리서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Short Documentary Private Screening 참석
쿠바에 살고 있는 한인 후손과 이민사에 대한 다큐멘터리 ‘Jeronimo’와 ‘Letter to My Children’의 상영회에 다녀왔습니다. 이 다큐멘터리의 감독은USC 한국학도서관에서 Grant를 받아 한인이민사에 대한 리서치를 수행한 인연이 있다고 합니다. 그는 쿠바에서 우연히 만난 한인 4세와 그 가족들로부터 그들의 역사와 이야기를 듣고 한인 정체성과 코리안 디아스포라에 관심을 갖게 돼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다큐멘터리의 내용은 쿠바 한인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Jeronimo Lim(임은조)과 그의 아버지 임천택, 그리고 그들의 후손에 대한 이야기로 감독은 다큐 제작을 위해 40,000달러 이상의 기부금을 모금, 여러 나라를 방문하여 인터뷰하고 기부자들을 위해 여러 도시를 순회하며 상영회를 개최하는 등 매우 열정적이고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Los Angeles에 거주하면서 미국 한인사에 대해 배우게 되고 관심이 많아졌는데 쿠바의 한인사 또한 알게 되면서 세계 곳곳으로 이주하여 살고 있는 한인들의 삶과 이주과정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Screening of ‘Jeronimo’ and ‘Letter to My Children’

ProQuest Day at USC
도서관과 정보시스템의 트렌드과 이슈를 공유하고 개선방안과 해결책이 될 수 있는 ProQuest의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전통적으로 도서관은 print collection을 구축하여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디지털시대로의 전환, 자료의 가격과 유지관리 비용 증가, 예산 감축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고 엄청난 물리적 자료의 소장량에 비해 그 이용률은 저조한 문제 또한 겪고 있습니다. 그러한 변화에 맞는 자료 관리와 효율적인 정보 제공을 위한 방안으로 DRM-Free E-Book 플랫폼 구축과 Demand Driven Acquisition 등이 논의되었고 특히 자료 구매와 수서를 담당하는 사서들이 많이 참석하여 활발한 질의응답이 오갔습니다.

이혜련 여사 관련 강연회 참석
재미한인여성들의 대모역할을 했던 안창호 선생의 부인 이혜련 여사와 그 가족의 삶에 대해 연구하신 이명화 박사의 강연회에 참석하였습니다. USC 캠퍼스 안에는 이혜련 여사와 그 가족이 살았던 집이 현재 한국학연구소로 쓰이고 있는데 그들의 삶이 어떠했을지 그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나라와 민족을 위해 헌신한 독립운동가 가족들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그 공로가 더욱 재조명되었으면 합니다.


Lecture on Lee Hye-ryun’s life

YTV America 방문
미주 지역에서 독립운동이 일어났던 장소를 나타내는 지도 App을 개발하는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를 제작 중인 YTV에서 재방문하였습니다. 지난 달에 방문했을 때는 동아시아도서관과 도서 자료 위주로 촬영하였고 이번 방문에는 디지털 아카이브와 VCR, DVD 등 비도서자료 촬영과 Ken박사님과 Joy선생님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Ken박사님은 예전에 YTN과 인터뷰하신 적도 있는데 최근에 그 방송분이 방영되기도 하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15&v=ekArBOqeN5w

광복절 및 도산기념동상제막 합동기념식 참석
제73주년 광복절 및 도산기념동상제막 17주년 합동기념식이자 파이오니어 카운슬 연례오찬회에 참석하였습니다. 많은 독립유공자 후손들 뿐 아니라 김완중 총영상님을 비롯 많은 관계자분들이 참석한 자리였습니다. 화려한 순서와 함께 한인사회의 역사에 많은 기여와 헌신을 하고 계신 분들의 이름이 호명되었는데 그 중 Ken박사님과 Joy선생님도 호명되어 이런 대단한 일을 하시는 분들과 함께 근무한다는 것이 영광이었습니다. 남가주, 특히 LA지역에서 한인사회와 밀접히 협력하여 역사와 문화를 전승하는 데 많은 공헌을 하고 있는 USC 한국학도서관에서의 인턴십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며 배울 수 있는 것이 큰 행운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행사의 참석은 이국 땅에서도 광복절을 기념하고 애국가와 독립만세를 부르는 한인 후손들을 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경험이었습니다.


Consul General Kim at the Annual Luncheon

Committee on Korean Studies 웹사이트 업데이트
한국학 교수님의 요청으로 한국학위원회 웹사이트 중 Library Resources 부분의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오래 전에 구축된 목록이라 변경되거나 유효하지 않은 내용과 링크가 많아 이를 확인하여 수정하고 있습니다.

기타
한국학 자료 기증자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