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도서관] 미국 UC어바인 도서관 조가영 6개월차

  • 등록일 2018.11.09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조가영
인턴십 분류 도서관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파견기간 2018년 3월~ 2018년 12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6개월차 (2018년 8월)
내용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 Langson library에 3월부터 KF 도서관 인턴으로 파견된 조가영입니다. 도서관 인턴십 8월 활동보고(6개월차)를 시작하겠습니다.

1. The Korean Pictorial (朝鮮画報) & 광무호적 translation work
UCI에서 소장하고 있는 조선화보는 북한의 생활상 및 재일조선인들의 활동과 일상을 담고 있는 북한잡지입니다. UCI는 1964년 이후로 발간된 조선화보를 기증받아 Special collection and archives에 보관하고 있으며, 40-50년 전의 북한사람들의 활동과 교육, 북한의 정치 및 경제발전과 관련된 사진과 기사들을 담고있는 귀중한 자료를 연구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1964년에서 1981년도까지의 특정 기사와 사진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한국어/일본어에서 영어로 번역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동시에, 광무호적에 대한 개요도 번역하여 희귀 자료의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Reference service (Korean audiobooks)
얼바인에 거주하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로 이용가능한 무료/유료 오디오북 리스트를 조사하여 작성한 리스트를 제공했습니다. 오디오북에 대한 정보와 서비스가 물리적인 책과 전자책에 비해 다소 부족했지만 전자책의 발전과 더불어 오디오북에 대한 요구도 늘어나는만큼 오디오북과 관련한 도서관 서비스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3. OC&SEAA TKTL Class observation
지난 달에 이어, 오렌지카운티&동남아시아아카이브에서 진행되는 수업을 청강했습니다. 오렌지카운티에 거주하는 소수 인종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 아카이브를 바탕으로 각 그룹별로 수업 참가자들이 지역의 도서관과 미술관 혹은 아카이브와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활동적인 수업이었습니다. 마지막 시간에는 자신들이 지금까지 진행해 온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어떠한 결과가 있었는지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일회성 프로젝트로 종료되기보다 연속적으로 지역 사회와 협력하는 학생들의 노력과 열정이 빛나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도서관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inclusive한 기관으로의 비전과 방향성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4. Weeding
UCI의 East Asian Studies Collection내의 한번도 이용되지않는 한국자료들의 리스트를 체크하여 Southern Regional Library Facility (SRLF)로 보내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SRLF는 1987년에 오픈하여 남부캘리포니아 지역의 UC계열 대학도서관 내의 이용가치가 떨어지거나 자주 이용되지 않는 자료들을 한 곳에 보관하여 각 대학도서관의 서가부족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자료보관소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RLF에 보관되어 있는 자료를 이용자가 요구할 경우, 상호대차서비스를 통해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학자료실에 한번도 이용되지 않는 한국자료들이 대략 2,800권 정도인데, 이 자료들의 영문타이틀을 한국어로 검색하여 작성한 후, 그 자료의 독특성과 활용도의 가치를 판단하여 SRLF에 보낼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하는 작업을 하고있습니다. 이 작업은 9월까지 동일하게 지속될 예정입니다.

5. Meetings and workshops
- Weekly meeting
- Collection Development Dep. Meeting
- COI Discussion meeting
- Libraries Awards Reception
- Library Instruction meeting


Libraries Awards Rece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