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한국어교육] 베트남 하노이국립인문사회과학대 방지혜 7개월차

  • 등록일 2019.06.07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방지혜
인턴십 분류 한국어교육 인턴십
파견기관 베트남 하노이국립인문사회과학대학교
파견기간 2018년 9월 ~ 2019년 6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7개월차
내용
1. 수업 관련
(1) 학기 전반 수업 종료
이번 주를 끝으로 학기 전반 7주의 수업을 마쳤습니다. 지난 학기에 비해 담당 수업이 늘어난 만큼 강의와 평가로 분주하게 보낸 7주였습니다. 많은 인원의 학생을 대상으로 쓰기 수업을 진행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기도 했습니다. 쓰기 수업에서는 KF 종합 한국어 4권을 활용해 매주 2개의 글을 번역하고 2개의 긴 글을 쓰는 연습을 진행했습니다. 3시간 동안 글의 구조와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30명이 넘는 학생들의 글을 검토해 줬기에 다소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현지 선생님의 조언에 따라 그룹별 쓰기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쓰기의 주제가 그룹별로 진행하기에는 부적절하고 학생들 또한 개별 지도를 원했기에 원래의 방식대로 돌아와 진행했습니다. 따라서 수업 시간에 미처 검토를 마치지 못한 학생의 글은 숙제로 받아 수정하고 돌려 주는 식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쓰기 수업 중 번역의 경우, 베트남어로 된 글을 한국어로 번역하는 활동입니다. 쓰기 수업을 한국인 선생님들이 담당하는 경우 이 부분에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저 또한 베트남어가 유창하지 않기 때문에 수업 준비를 더욱 철저히 했습니다. 이번에 진행한 학과 회의에서는 이러한 점을 반영하여 다음 학기부터는 번역의 경우 현지인 선생님들께서 맡아 진행하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다음 주부터는 학기 후반 8주의 수업이 시작됩니다. 이에 따라 강의실도 변경되었는데 듣기 수업을 진행하는 강의실에 음향 시설이 없어 걱정입니다. 학과에서는 학기 후반 수업이 시작하기 전에 강의실을 변경해 주신다고 하셨으나 적절한 강의실이 없다고 합니다. 30명 가량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블루투스 스피커로 듣기 수업을 진행해야 해 걱정이 됩니다.



(2) 기말 시험 및 성적 처리
학기 전반 수업이 끝남에 따라 기말 시험 기간이 되었습니다. 저는 2학년 쓰기 수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쓰기 과목의 평가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출제의 경우 예정과 달리 2학년 읽기를 맡은 선생님께서 일괄적으로 출제하시어 저는 시험 진행 후 채점하는 것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성적 처리를 위해 학기 전반에 해당하는 출석 및 태도 점수는 성적 처리를 담당하시는 선생님께 송부할 예정입니다.

2. 학술 대회 및 행사
(1) 세계 여성의 날 행사
지난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학생들이 깜짝 파티를 준비해 주었습니다. 덕분에 수업을 마치고 함께 모여 축하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2) 한국학과 선생님 결혼식 및 동방학부 워크샵
3월 9일에는 한국학과 선생님 중 한 분의 결혼식이 있었습니다. 저도 다른 선생님들과 함께 결혼식에 참석하여 축하의 마음을 건네 드렸습니다. 다음 날인 10일에는 동방학부 강사진이 모두 모여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저도 이 자리에 참석하여 한 학기 학부 운영 계획과 교내 행사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3) ‘동양 영화 주간’ 영화제
3월 20일에는 동양 영화 동아리 학생들이 준비한 영화제가 있었습니다. 동양 영화 동아리는 영화에 관심이 많은 동방학부 학생들이 참여하는 동아리입니다. 학생들은 매해 번갈아 가며 각 나라의 영화를 베트남어로 더빙하여 상영하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올해는 한국학과 학생들이 영화 ‘7번 방의 선물’을 상영했습니다. 저도 학생들의 초대로 이 자리에 참석해 함께했습니다. 제가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이 더빙을 맡아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4) 학과 회의
3월 25일에는 한국학과 운영에 대한 회의가 있었습니다. 베트남 내 한국학을 다루는 학교가 늘어남에 따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내년부터는 한국학과를 동방학부에서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운영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에 학과 운영 전반에 대한 의견 수렴과 더불어 다음 학기 시간표 구성, 전공 과정 개편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