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도서관] 프랑스 콜레주드프랑스 한국학연구소도서관 한지윤 9개월차

  • 등록일 2020.12.09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한지윤
인턴십 분류 도서관 인턴십
파견기관 프랑스 콜레주드프랑스 한국학연구소도서관
파견기간 2020년 2월~ 2020년 11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9개월차 (2020년 10월)
내용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전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10월 14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파리를 포함한 9개 지역에서 17일부터 4주간 야간 통행 금지 (21:00-6:00)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정부차원에서 재택근무를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이에 콜레주드프랑스도 정부의 뜻에 동참하는 의미로 자율적인 재택근무를 하기로 했습니다. 저 또한 한국학연구소도서관 팀원들과의 일정 조율을 통해 5일 중 이틀은 재택근무를 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1. 수서를 위한 총서 목록 작성

사진1. 한국학 관련 총서 목록
사진1. 한국학 관련 총서 목록

수서에 도움이 될 총서 목록을 크게 2가지 측면에서 정리했습니다. 하나는 현재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한국학 관련 총서들 중 비어있는 번호의 자료를 찾아서 이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때, 이 목록에는 제목과 저자 외에도 발행연도, ISBN 등과 같은 기본 정보들도 함께 기입합니다. 또한 한국어 도서일 경우, 한글에 대한 로마자 표기 (tranion)도 함께 하는데 이는 외국 기관의 특징상 한국어를 모르는 현지 직원이 목록을 다룰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 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글항아리, 민속원 등 다양한 출판사 혹은 한국국학진흥원과 같은 기관에서 발간된 자료들 중 한국학과 관련된 총서 목록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 목록에는 각 총서의 이름인 총서명과 발행된 권 수, 그리고 세트 ISBN 정보를 입력했습니다. 이 목록을 활용한다면 장기적으로 각 총서 발행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총서 목록 작성 업무를 통해 다양한 총서가 발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하나의 공통된 주제로 여러 관점을 지닌 책들이 모여있는 총서류를 도서관이 잘 갖추고 있다면 그 도서관을 이용하는 연구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조선시대 왕실의 문화를 연구하는 이용자가 있다면 돌베개의 「왕실문화총서」나 글항아리의 「왕실문화 기획총서」 등 주제와 관련된 총서를 도서관이 제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 사서, 특히 주제전문사서는 전문 분야에서 발행되는 자료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2. 해외 대학 출판사 한국학 자료 조사

해외 대학 출판사에서 발행된 한국학 자료 중 최근에 발간되었거나 아직 우리 도서관에서 갖추고 있지 않은 자료들을 조사하여 그 목록을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앞으로 e-book 사용을 활성화할 계획이 있기에 e-book 형태로도 제공이 되는지도 함께 확인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해외 대학 출판사 한국학 자료를 조사하며 Asian studies에서 아직 한국학 자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적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과거에 비해 최근 한국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한국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이 출판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이나 일본에 비하면 그 수가 현저히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학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이 발행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조사를 하며 흥미로웠던 점은 북한과 관련된 자료도 꽤 많았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한국학’이라고 하면 단순히 우리나라만 떠올렸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 한국학을 연구하는 외국인의 입장에서는 북한도 한국학(Etudes coréennes)의 범주 안에서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해외의 한국학 도서관들은 이를 염두에 두며 북한 관련 자료도 함께 갖춘다면 더욱 전문적인 한국학 도서관이 될 것입니다.

3. 개인연구 : Musée national Picasso-Paris

사진2. 국립피카소미술관-파리 (Musée national Picasso-Paris)의 특별전 중 하나인 «피카소와 만화 (Picasso et la bande dessinée)»
사진2. 국립피카소미술관-파리 (Musée national Picasso-Paris)의 특별전 중 하나인 «피카소와 만화 (Picasso et la bande dessinée)»

사진3. « 피카소. 독서, 다시 독서 (Picasso. Lectures, relectures)» 특별전 전시 중 일부
사진3. « 피카소. 독서, 다시 독서 (Picasso. Lectures, relectures)» 특별전 전시 중 일부

개인연구를 위해 이번 달은 국립피카소미술관-파리 (Musée national Picasso-Paris)를 방문하였습니다. 특별히 국립피카소미술관을 선택한 이유는 한 예술가의 컬렉션만으로 이루어진 미술관이 어떻게 다채로운 전시를 보여줄 수 있는지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미술관들과 마찬가지로 관람 인원을 제한하기 위해 사전예약이 필수였으며, 관람시 항상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국립피카소박물관은 1985년 파리 마레 지구(Le quartier du Marais)에 위치한 역사적 건축물 중 하나인 살레 호텔(L’Hôtel Salé)을 개조한 건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피카소는 죽기 전부터 장차 상속세를 납부하는 대신 자신이 소유한 컬렉션을 정부에 기부할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피카소의 사망 후, 프랑스 정부는 가족의 동의를 얻어 피카소의 컬렉션을 전시할 수 있는 미술관 건립을 추진하였습니다. 이후 2009년부터 2014년까지 대대적인 보수 공사를 거친 후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총 3개의 특별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1층과 0층에서는 « 피카소와 만화 (Picasso et la bande dessinée) » 특별전이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이 전시에서는 피카소의 초기 작품 활동 시기이자 미국에서 현대 만화가 탄생한 시기인 1890년대부터 피카소와 현대 만화가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고 받았는지를 보여줍니다. 1층에서는 « 시인 피카소(Picasso Poète) »라는 제목으로 특별전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전시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피카소가 직접 쓴 시와 시들과 함께 그려진 그림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2층과 3층에서는 « 피카소. 독서, 다시 독서 (Picasso. Lectures, relectures) »라는 제목의 특별전이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피카소는 평소 독서를 즐겨하며 그 안에서 많은 예술적 영감을 얻었기 때문에 이번 전시에서는 문학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그의 다양한 작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4. « 시인 피카소 (Picasso poète) » 특별전 전시 중 일부
사진4. « 시인 피카소 (Picasso poète) » 특별전 전시 중 일부

국립피카소미술관은 '피카소'라는 한 예술가의 컬렉션으로만 이루어졌지만 관람객들에게 다채로운 전시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3개의 특별전이 동시에 진행중이었지만 각 특별전은 저마다 다른 주제를 다루고 있었기 때문에 관람객들은 지루하지 않게 전시를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주제의 전시를 보며 관람객들은 피카소의 예술세계를 여러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저 또한 이번 전시들을 통해 피카소의 만화에 대한 관심이나 문학 창작 활동에 대한 열정 등 그 동안 알지 못했던 피카소의 다양한 모습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별히 전시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해준 여러 전시기법들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예를 들어, 피카소가 창작한 시가 적힌 종이들을 전시한 경우 단순히 진열장 안에 눕혀서 전시하기보다는 세워서 전시하고, 일부는 벽에서 띄워서 관람객으로 하여금 그림자도 하나의 종이처럼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은 피카소가 가졌던 창작에 대한 열정에 공감할 수 있게 됩니다. 국립피카소미술관을 방문하며 전시기획의 중요성과 전시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전시 기법의 필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4. 프랑스어 연수

매주 목요일에 프랑스어 연수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오후 연수가 다른 업무와 시간이 겹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연수 참여가 어렵다는 다른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연수 시간이 오전으로 조정되었습니다. 따라서 22일부터는 오전 9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2시간동안 연수가 진행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