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도서관] 미국 시카고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황소연 2개월차

  • 등록일 2021.01.04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황소연
인턴십 분류 도서관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시카고대학도서관
파견기간 2020년 2월 ~ 2020년 12월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2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2020 KF 글로벌챌린저 도서관인턴십 프로그램으로 시카고대학도서관에 파견된 황소연입니다. 두 번째 활동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1. COVID-19으로 인한 재택근무

본래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보스턴에서 개최되는 CEAL(Council on East Asian Libraries) Annual Meeting에 참가할 예정이었으나, COVID-19로 인해 해당 회의가 취소되고 말았습니다.
또한, COVID-19이 확산됨에 따라 3월 19일부터 재택근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하던 업무 중 조선족 신문 검수 및 정리와 같이 반출이 곤란한 실물 자료가 필요한 업무는 일단 중지하고, 원격으로도 진행할 수 있는 업무를 주로 하게 되었습니다.

2. 업무 내용

- 「료녕조선문보」 검수 및 정리
재택근무를 시작하기 전에는 「흑룡강신문」에 이어 「료녕조선문보」를 검수, 정리했습니다. 「료녕조선문보」에 대한 기본적 정보를 조사하고, 도서관에 입수된 실물 자료를 검토해 형태적, 내용적 특징을 파악하면서 누락된 issue가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 한국어 자료 목록
목록은 자료 실물을 확인해야 하는 업무인 만큼, 재택근무 시에도 목록을 계속할 수 있도록 미리 대출하는 등 자료를 어느 정도 준비를 해두었습니다. 기존에는 목록을 비롯한 전반적인 업무 내용에 대해서 미팅 시간에 직접 피드백을 받았는데, 재택근무를 시작하고부터는 이러한 과정 역시 온라인 및 전화를 통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수퍼바이저 선생님의 피드백을 받아 전날 작성한 목록을 수정 및 보완하고, 새로운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 재택근무 기간 중 목록 업무의 루틴이 되었습니다.

- 한국 근대 잡지 조사 및 정리
인턴 활동 기간 동안 진행할 메인 프로젝트로, 한국 근대 잡지를 조사하고 그 서지사항 및 주요 특징을 정리하는 업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조사 대상은 시카고대학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잡지를 중심으로 하되, 온라인으로 접근이 가능한 잡지도 포함합니다. 문학 잡지의 비중이 높으나, 그 외의 주제를 다룬 잡지도 다수 있어 상당히 포괄적인 리스트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프로젝트는 시카고대학 대학원에서 한국학을 전공하고 있는 Ethan 씨와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Ethan 씨는 앞으로 조사해야 할 잡지의 제호나 소장정보 등 기본적 사항을 작성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저는 Ethan 씨가 작성한 리스트에 있는 잡지들의 서지사항을 확인하고, 원문을 열람하거나 2차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적 특징을 한국어, 영어, 일본어로 기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