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박물관] 영국 영국박물관 김유경 3개월차

  • 등록일 2021.05.26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김유경
인턴십 분류 박물관 인턴십
파견기관 영국 영국박물관
파견기간 2020년 2월~ 2020년 7월 (총 6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3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영국박물관 3개월차 보고서입니다.
작년 2020년 3월 코로나 사태로 중단되었던 인턴십을 올해 2021년 4월부터 원격 근무로 재개하게 되었습니다. 원격 근무로 대체되어 원래 계획하였던 일을 수행하기에 어려움이 생겼지만 수퍼바이저 선생님과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미리 논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장 근무에 비해 근무시간이 짧아져서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 매주 수퍼바이저 선생님과 시차를 고려하여 정기적인 미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무/활동 내용:
우선 원격 근무의 특성상 사진 첨부를 하지 못해 매우 아쉽습니다.

- 이번 달에 제가 주로 하게 된 일은 inventory파일 작성입니다. 한국 서화 유물 보존을 위해 수퍼바이저 선생님께서 구입한 재료, 도구 및 장비들의 리스트 작성을 돕고 있습니다. 작성한 리스트를 보고 다음 번에 쉽게 구입할 수 있고, 가격 및 단가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서화 유물 보존에서 쓰이는 전통적 재료들 (종이, 비단/직물, 안료 등)의 정보를 리스트로 정리할 필요성이 매우 높습니다.

- 5월 17 – 21일, 한 주 동안 ICOM-CC 온라인 컨퍼런스에 참가하였습니다. ICOM-CC 컨퍼런스는 박물관 및 보존 전문가들이 많이 참석하는 국제 학회입니다. 보존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발표들이 구성되어있고 저는 그 중에서 Education & Ethics of Conservation, Scientific Research, Preventive Conservation, Paintings등의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발표를 들었습니다.
한 주 내내 컨퍼런스를 진행해서 놓친 발표도 많고 아직 읽지 못한 페이퍼와 포스터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흥미로웠던 발표들에 대해 리뷰 및 피드백을 수퍼바이저 선생님과 주고받을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영국박물관 3개월차 월간 보고서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