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한국어교육] 코스타리카 코스타리카국립대 박선정 3개월차

  • 등록일 2016.06.28


[KF 한국어 교육 인턴십] 코스타리카 국립대학교_박선정_3개월 차




· 작성자: 박선정
· 활동기간: 2016. 2. 19 ~ 2016. 12. 16
· 기관명: Uviversidad de Costa Rica (http://www.ucr.ac.cr/)
· 부서명: Escuela de Lenguas Modernas, Facultad de Letras (http://lenguasmodernas.ucr.ac.cr/)



1. 현지 상황
이곳은 이제 본격적인 우기로 접어들어 하루 한 차례나 오후 내내 폭우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또 5월에는 투리알바 화산이 두 번이나 분출해 화산재가 산호세까지 날아왔습니다. 특히 학교가 위치한 산페드로는 지대가 높아서인지 화산재가 공기 중뿐만 아니라 바닥에 많이 쌓여 호흡곤란이나 피부, 눈 알레르기로 불편을 겪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캠퍼스는 학기말이 다가오면서 많은 과제와 추워진 날씨가 더해져 컨디션이 좋지 않은 교사 및 학생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기말까지 학업을 놓지 않으면서 건강 또한 신경을 써야 하겠습니다.

2. 주요 활동
한 학기 커리큘럼의 총 5과 중 4과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제 기말고사뿐만 아니라 발표, 말하기 시험 등 여러 가지 평가를 준비해야 합니다.
5월 27~28일에는 코스타리카 대학의 한국학 연구실 주관으로 <라틴 아메리카에서의 한국학>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열었습니다. 중남미 10개국의 한국학 연구자들이 모여 심도 있는 강연을 했고, 한국에서 온 교환학생과 한국어 수강생들이 자원봉사로 수고해주어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3. 기타 활동
5월 21일에 대사관에서 주관한 코스타리카 지역 예선이 있었습니다. 우승자는 8월에 한국에 가서 세계 각지에서 모인 사람들과 결승을 치르게 됩니다.
코스타리카에 도착한 지 3개월 만에 비자 서류를 제출했고, 국제처에서 추천서를 써 주어 현지 은행계좌를 개설할 수 있었습니다. 또 학교와도 계약을 했습니다.
홈스테이했던 집에서 나와 학교 근처 원룸으로 이사를 했습니다. 위치, 가격, 시설 면에서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4. 참고 사항 및 느낀 점
올해 2학기에 한 학기 동안 고려대학교에 이곳 학생 5명이 교환학생으로 갈 수 있게 되어 학생들이 상당히 고무되어 있습니다. 또 한국어 수강생 중 한 명이 정부초청 장학생에 선발되어 올해 9월부터 성균관대학에서 공부할 예정입니다.
이곳에서 한인 교회를 출석하고 있는데 교민 분들께서 신경 써 주시고 음식이나 이동수단 등 실제적인 도움을 주셔서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거의 없었습니다.

5. 사진
▼ 학술대회 사진 및 포스터 (UCR 한국학 페이지: http://www.faceb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