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어교육] 베트남 하노이국립외대 이보람 5개월차

  • 등록일 2016.08.08


KF 한국어교육 인턴십 활동 보고서_5개월


작성자: 이보람
파견기관: 베트남 하노이국립외국어대학교

상세 활동 보고
현지 상황 하노이는 요즘 무더위와 간헐적 폭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무더위에 각별한 건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교내 업무 1) 삼성반 수업
삼성 우수직원을 위한 한국어 수업에 말하기와 쓰기 수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본 과정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하루에 8시간씩 진행되는 집중 한국어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하루에 1과씩 진도도 빨리 나갈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한국어와 토픽 4급을 목표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부 수업과는 수업 진행방식이나 접근 방식을 달리해서 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세종학당 수업
일주일에 2시간씩 중급 2반 말하기와 쓰기 수업을 담당하였고 7월 4일에 말하기 기말시험을 실시하였습니다. 세종학당 또한 학부 수업과 목표나 성격이 다른 수업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좀 더 재미있고 쉽게 한국어를 가르치고자 노력을 하였습니다. 7월 8일 종강 후 7월 18일부터 새로운 세종학당 수업이 시작하게 됩니다. 다음 번 수업에서는 초급 2의 말하기와 쓰기 수업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기타 활동 1) 삼성반 개강식 참여
7월 20일에 새로운 삼성반이 개강을 하였습니다. 개강식에 초대되어 참석하게 되었고 그 자리에 하노이 국립외대 총장님, 삼성전자 상무님, 한국어과 학과장님 등 여러 내빈들이 참석했습니다. 삼성반 학생들도 그 날 처음 만나서 인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 세종학당 한국어 말하기 대회 심사위원
7월 20일에 하노이2 세종학당에서 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한국어 말하기 대회에서 대상을 수여한 학생은 세종학당 대표로 한국에 갈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세종학당 파견 교원 선생님 1분과 저 그리고 세종학당 운영 선생님 1분까지 이렇게 3명이 심사를 진행 하였습니다. 먼저 학생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발표하고, 그 후에 심사위원이 질문하면 학생이 응답하는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말하기 대회는 초급, 중급으로 나누어 짂행되었고 각 급마다 4명의 참가자로 구성되었습니다. 초급, 중급 참가자 모두 흥미로운 주제로 발표를 하였고 그들의 한국어와 한국에 대핚 사랑을 엿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참고 사항
및 느낀 점
현재 거주하고 있는 기숙사에 여러 문제가 많아서 집을 새롭게 구하고 있습니다. 하노이가 물가는 싼 편이지만 월세 비용이 300-500 달러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추후 하노이로 파견오시는 분들은 이러한 월세 비용을 감안하시고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종학당 수업 풍경


2016 세종학당 한국어 말하기 대회 수상 학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