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한국어교육] 베트남 하노이대학교 박은지 2개월차

  • 등록일 2016.11.17


KF글로벌챌린저 월간활동보고서





한국어교육 인턴십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박은지
인턴십 분류 한국어교육 인턴십
파견기관 베트남 하노이대학교
파견기간 2016년 9월 - 2017년 6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2개월차
내용

1. 수업
1학년 ‘종합 한국어’ 수업이 9월에 시작하였습니다. 계속하여 종합 한국어 수업을 하였습니다. 수업 도중에 여러 이유로 전체 시간표가 몇 번 바뀌는 일이 발생하였지만, 별다른 큰 문제는 없이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현재 목요일, 금요일에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원래 화, 목, 금 3일동안 수업을 하였지만 학교 선생님들의 개인적인 사정 문제로 시간표가 바뀌어서 목요일, 금요일에 수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1학년 수업인 종합한국어 외에, 4학년 수업인 ‘비즈니스 서식’이라는 수업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이 수업은 한국의 회사에서 사용하는 문서를 작성하는 법과, 문서를 이해하기 위한 지식을 가르치는 수업입니다. 이 수업이 추가되면서, 저는 주 수업시간이 약 15시간 정도가 되었습니다. 원래 KF의 계약서에는 10시간으로 시간이 지정되어 있지만, 현지의 사정상 하노이 대학교에 파견 나오신 선생님들이 수업을 조금 더 하시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목요일, 금요일 이틀 동안 오전부터 오후까지 하루 종일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날씨가 조금씩 추워지고 있어서 더울 때 보다는 체력적인 부담은 덜 할 것 같습니다.

2. 행사
1) 금호아시아나 말하기 대회
10월은 여러 행사가 많았습니다. 우선 금호아시아나 말하기 대회가 하노이의 국립외대에서 있었습니다. 금호아시아나 말하기 대회는, 베트남 전국 예선을 거쳐서 뽑힌 20명의 학생들이 하노이 국립외국어대학교에서 하는 결선에 참여하게 됩니다.
저는 학교의 부탁으로 이 대회에 나가는 학생들을 예선부터 지도하였습니다. 하노이 대학교에서 4명의 학생들이 본선에 올랐고, 4명의 학생들 중 3명의 학생을 지도하였습니다.
PPT를 함께 수정하고, 글을 함께 수정하고, 발음을 지도하였습니다. 그 결과 이번 대회에서는, 우리 학교의 3학년 학생이 대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말하기 대회를 학생들과 함께 준비하면서, 한국어학과의 3학년, 4학년 학생들과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2) 한국 문화 주간
‘한국 문화 주간’은 하노이 대학교의 한국어학과에서 개최하는 행사입니다. 학생들은 학교 교정에서 한국 음식을 만들어서 저렴한 가격에 학교 학생들에게 팝니다. 한복을 입어보고 사진을 찍어주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또한 노래방 기계를 설치하여, K-pop를 함께 즐기기도 합니다.
저녁에는 영화를 상영하기도 하고, 부채춤, K-pop공연 등의 무대도 펼칩니다. 이 행사는 매년 한국어학과의 학생들이 주관하는 의미 있는 행사입니다. 저 역시도, 이 행사를 함께 즐겼습니다. 이 행사는 한국어학과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교의 다양한 학생들이 함께 즐기는 행사입니다.



3) 한글 날 축제
매년 베트남에서 열리는 행사 중 가장 큰 행사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한글날 축제가 10월 22일, 하노이 인문사회대학교 Metri 기숙사의 강당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하노이에서 열린 한글날 축제는 인문사회대학교가 주관하였고, 축제의 주체 기관으로 KF도 참여하였습니다. 저는 인문사회대학교의 베트남 학생과 함께 이 축제의 사회자로서 축제를 함께 하였습니다. 오전에 시작한 개막식부터 야외에서 펼쳐진 OX퀴즈, 그리고 공연, 시상식, 폐막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축제의 사회자로서 축제 전부터 대본을 수정하고, 베트남 학생과 함께 진행을 연습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순탄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무사히 축제를 진행하고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한글날 축제에는 KF뿐만 아니라, 코이카를 비롯한 많은 단체에서 후원을 해주시고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셨습니다. 또한 하노이에 한국어학과가 설립된 여러 학교가 야외에 부스를 설치하고 각자의 학교를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쳤습니다.
날씨가 더운데, 하루 종일 한복을 입고 축제를 진행하여 힘들기도 하였지만 하노이에 계시는 많은 귀빈 여러분들과 각 학교의 선생님들, 그리고 많은 학생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의미 있고 즐거운 자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