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어교육]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마리아 1개월차

  • 등록일 2017.10.13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마리아
인턴십 분류 한국어교육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파견기간 2017년 8월~ 2018년 5월 (총 9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1개월차
내용
현지 생활


1. 집구하기
집구하기가 제일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일텐데 저는 학교 홈페이지에 뜬 부동산 홈페이지에서 집을 알아보니 다 너무 비쌌습니다. 그런데 미국에 있는 친구가 생활정보 검색하는 방법을 알려줘서 다음의 사이트에서 아이오와 시티, 룸메이트로 검색하고 제가 일할 곳에서 제일 가까운 곳에 있는 곳으로 싼 곳을 미리 알아보고 미국에 오기 전에 이메일로 연락을 해 뒀습니다.
https://iowacity.craigslist.org/search/apa?max_price=500&availabilityMode=0
이곳 아이오와시티는 대부분(거의 다)이 1년 계약이라서 일단 1년 계약을 하고 학교에서 가깝고 저렴한 방을 구했습니다. 이 집의 장점은 유틸리티가 포함이고 한 달에 두 번 공동구역(화장실, 주방, 복도) 청소도 해 주시고 수리할 게 있으면 바로바로 고쳐주신다는 점입니다. 한국의 2층 빌라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여기서는 아파트라고 부르더라고요. 저는 2층에 사는데 2층은 4개의 방과 공동 화장실과 주방이 있습니다. 그런데 2개의 작은 방에는 아무도 안 들어와서 결국 저와 미국 룸메이트 둘이서 삽니다. 이곳의 기숙사처럼(학생들한테 들은 이야기) 제 아파트는 룸메이트끼리 화장실을 같이 사용하기때문에 여자들만 들어오게 되어있습니다. 우리 집주인 아저씨는 남자들이 사는 곳도 근처에 운영하신다고 하네요. 물론 한 집에 남녀 공동인 곳도 많습니다. 집을 구해 보시면….. 아, 단점 한 가지는 기본적으로 가구가 없는 집입니다. 제 방은 주방의 냉장고와 별도로 개인 냉장고도 있고 옷장도 커서 마음에 들지만 그 이외의 가구는 없었습니다. 다행히 저는 친구가 air mat를 줘서 그걸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 아시는 분도 가구가 없는 집이라 메모리폼을 아마존에서 구매해서 사용하신다고 들었습니다.

2. 핸드폰
이 곳이 참 한국이랑 다르다고 생각한 게 통신입니다. 댈러스에서 온 제 친구들은 T-mobile과 Sprint(이건 확실히 기억이 안 나지만 맞는 것 같아요)를 사용하는데 아이오와주, 특히 아이오와 시티에 오니 시그널을 잃어버렸습니다. 잠깐 통신이 되나 싶더니 계속 안 되는 식으로 거의 안 되는 것을 보고 충격받았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니 이곳은 Verizon이 가장 강하고 그 다음 AT&T가 통신이 강한 것 같더라고요. Verizon에 가서 물어보니 AT&T도 통신이 잘 안 된다고 해서 Verizon 유심을 샀습니다. (유심이 20불 정도) 그리고 한 달에 40불(최저가 상품)을 매달 선불로 내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이 통신사 비싸지만 어디 놀러 갔을 때 저가 통신사는 안 터질 때 터지더군요. 데이타는 LTE인데 와이파이 쓸 때가 더 빠른 것 같기도 합니다. 한국 같지 않아요. 저는 집과 학교에 와이파이가 빵빵해서 데이타를 별로 안 쓰지만 집의 와이파이가 잠깐 나갈 때가 있는데 그때는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요금은 핸드폰으로 간편하게 납부합니다. 요금 내는 날짜 며칠 전부터 문자가 오는데 그날 전에만 내면 됩니다. 만일 요금을 미리 안 내면 요금을 낼 때까지 전화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생활
제 집은 다운타운에 있습니다. 학교가 다운타운으로 형성된 특이한 도시인데 그래서 월마트 같은 곳은 집에서 조금 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차가 없어서 일단 집 옆에 있는 New Pioneer Coop라는 곳의 회원증을 만들고(안 만들어도 되지만 초기에 60불을내고 회원이 되면 5%의 할인을 받고 나중에 취소하면 60불을 다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취소는 매달 첫 화요일인지 목요일인지에만 된다네요) 무거운 거나 급히 사야할 것들을 사고 집에서 한 7, 8분 걸어가면 있는 Bread Garden Market에서 더 싸게 사고 싶을 것을 삽니다. 그리고 무거운 쌀이나 큰 물건은 Walmart에서 주문하는데 35불이상은 무료로 배송해줍니다. 길 건너편에는 수요일 저녁과 토요일 아침에 열리는 Farmers` market도 있어서 생활에 큰 불편이 없습니다.



수업
저는 이번 학기에 1학년 수업 1개, 2학년 수업 2개를 여기에 원래 계시던 선생님들과 팀티칭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모든 선생님들의 전체회의에서 일주일 동안 어떻게 가르칠지 회의를 합니다. 교재는 하와이대학교에서 나온 Integrated Korean입니다.


학생들은 1학년은 한 반에 거의 20명 정도씩 있고 2학년은 10명 정도씩 있습니다. 1학년 수업은 한글부터 시작했고 2학년은 ’Beginning 2’의 2단원부터 시작했습니다. 수업에 관해서는 다음 달에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