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싱크탱크]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글로벌 세미나(SGS) 안은표 2개월차

  • 등록일 2017.12.11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안은표
인턴십 분류 잘츠부르크 인턴십
파견기관 오스트리아, Salzburg Global Seminar
파견기간 2017년 9월~ 2017년 12월 (총 3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2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잘츠부르크 글로벌 세미나(이하 SGS)의 프로그램 인턴 안은표입니다. 이 보고서에는 리서치와 참여 세션 등 파견 2개월 차 (10월 말~11월 말)에 진행한 업무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YCI de-brief
10월에 참여한 Salzburg Global Forum for Young Cultural Innovators (이하 YCI)에 대한 de-brief meeting을 갖고 내년 YCI 세션을 준비하였습니다. 호텔 Schloss Leopoldskron의 이벤트팀과 SGS 직원들이 모여 세션을 진행하면서 문제가 생겼던 부분이나 아쉬웠던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고, 개선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또, 담당 인턴으로 세션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이나 참가자들의 코멘트를 정리하고 competitors, potential funding and sponsors, potential participants 등을 조사하여 YCI에 대한 SWOT 분석을 하고, 내년 세션에의 발전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였습니다.

2. Hub Matrix
YCI 포럼은 문화 관련자들을 초청해 세션을 진행한 후, 지역별 허브를 구축하여 세션이 끝난 후에도 참가자들이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더 나아가 과거/미래 세션 참가자들과도 네트워킹을 확장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SGS의 다른 세션에서도 YCI와 같이 지역별 허브를 구축하여 참가자들의 네트워킹을 유지/확장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Hub Matrix 구축을 위한 리서치를 진행, Health, LGBT, Education 등 SGS가 중점적으로 관심을 갖는 주제에 대해 지역별로 열리는 이벤트나 컨퍼런스를 조사 및 정리하였습니다.

3. 참여 세션
11월에는 Session 591. The Asia We Want 와 Session 585. Sciana: The Health Leaders Network 이 열렸으며, 저는 Session 585에 참여하였습니다. 아래에서는 제가 참여한 Session 585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며, Session 591과 관련된 내용은 2017년 9-12월 파견자 김여민씨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GS에서 주제를 정한 후 그에 맞는 참여자들을 초대하는 여타 세션과는 달리, 이 세션은 health and health care policy and innovation 분야 리더/전문가 네트워크인 Sciana가 SGS와 협력하여 공동으로 개최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Sciana는 연 2회 열리며, 11월 미팅의 참가자들은 올해 4월에 이미 만나 세션에 참여한 적 있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토의가 이뤄졌고,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Sciana meeting에서는 영국, 독일, 스위스의 참가자들이 각국의 Health care policy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Health Care 재정이 부족한 영국, 고갈되어가는 독일, 아직은 여유로운 스위스의 참가자들이 각국의 서로 다른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며 해결책을 논의해 나갔습니다. 이 외에도 Digital Health Care을 주제로 환자의 self-tracking, AI health care 등에 관한 경험을 공유하고, 환자들과 공동체를 Health Care에 참여시킬 수 있는 툴에 대한 시연이 있었습니다. Sciana는 다른 세션들에 비해 주제가 훨씬 구체적이고, 참가자들이 토의 주제와 보다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굉장히 밀도 있고 활발한 토의가 진행됩니다.



4. 참여 예정 세션
현재 11월 말에 있을 Sustainability: Health and Health Care Innovation 관련 세션인 Session 587. Changing Minds: Innovations in Dementia Care and Dementia-Friendly Communities 의 참가자 리스트를 확인하고, Welcome packet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12월 중순에 있을 Imagination: Education for Tomorrow’s World의 네 번째 세션인 Session 586. Springboard for Talent: Language Learning and Integration in a Globalized World 세션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현재 참여가 확정된 참가자들에게 이메일로 자료를 요청, 파일을 정리하고 있으며, 이번 세션을 위한 pre-session meeting에도 참가하여 자금 관련 상황, 참가자 초청 및 추천 관련 상황 등 세션 준비 상황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미래 세션을 위한 교육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리서치와 내년 세션을 위한 리서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우선 Ted 강연을 보며 교육 관련 트렌드를 체크하고, Education for Tomorrow’s World라는 넓은 주제에 포함될 수 있는 토픽을 조사하였습니다. 다음으로 2016년에 이어 2018년의 Education for Tomorrow’s World 세션의 주제인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에 대한 리서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와 관련된 전문가를 리스트업하고, 다음 세션의 key themes and questions가 될 수 있는 부분을 조사하였습니다.

5. Archive Transfer
현재 SGS Archive에 있는 정보를 대중에 개방하고, 서류들을 더 좋은 상태에 보관하기 위해 아카이브 자료들을 Harvard University Archive로 이전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Library Intern의 일이나, 연말까지 방대한 양의 자료를 정리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인턴들도 돌아가면서 일을 돕고 있습니다. 현재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관련 자료를 정리하고 있으나, 잘츠부르크 글로벌 세미나가 시작된 1947년부터 2000년대 초까지 자료는 Archive에 보관되어있습니다. 필요한 자료는 the Raiser’s Edge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업로드하고, 모든 서류들을 목록과 비교, 정리 후 발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6. Check-up meeting
10월 말에는 인턴 매니저와 Check-up meeting을 가졌습니다. 한 달간의 인턴십이 어떠했는지, 고충은 없는지, 타운하우스에서의 생활은 어떤지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여태까지 일한 부분에 대한 SGS 직원들의 피드백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인턴 매니저는 일 뿐 아니라 타운하우스에서의 생활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턴들이 최대한 편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항상 배려해주시니, 건의사항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7. 기타 추가적으로, SGS의 몇몇 세션은 장기 프로젝트로, 매년 비슷한 시기에 열립니다.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으나 Salzburg Seminar American Studies Association (SSASA)는 9월 말, Salzburg Global Forum for Young Cultural Innovators (YCI)는 10월 중순, Education for Tomorrow’s World는 12월 초에, Sciana는 상반기 (4~6월)와 하반기 (11월) 연 2회, Salzburg Cutler Fellows Law Program은 2월 말에 개최됩니다. 그 외 Media Academy는 7월부터 8월까지 3주간 진행되고, 분기별 Board Meeting이 있습니다. 추후 파견 기간이나 참여 세션을 선택하시는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