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도서관] 미국 하와이대 한국학센터도서관 정민영 6개월차

  • 등록일 2018.01.23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정민영
인턴십 분류 도서관 인턴십
파견기관 하와이대학교 한국학센터
파견기간 2017년 7월~ 2018년 4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6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하와이대학교 마노아캠퍼스 한국학센터에 파견되어 생활하고 있는 정민영입니다. 오전에는 해밀턴도서관 카탈로깅 부서에서 한국 자료를 카탈로깅하고, 오후에는 한국학센터에서 George M. McCune컬렉션 아카이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 해밀턴도서관 카탈로깅 부서

카탈로깅
카탈로깅을 할 때마다 기술해야 하는 대상은 항상 다르기 때문에 종종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에리카 선생님께 여쭤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일본어로 최초발간 되었던 책의 한국어번역본과 영어번역본의 레코드를 생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세 아이템의 콜넘버 앞부분을 통일시켜야 하는데 소장하고 있던 번역본들의 콜넘버가 일관되지 않아 서가에서 책을 찾아 새로운 콜넘버를 부여하여 서가 한 곳에 모으는 방식으로 카탈로깅을 하였습니다.

12월 달에는 카피캣보다는 백로그서가에 있는 책들을 오리지날 카탈로깅 하였습니다. 시간이 좀 더 걸리지만 오리지널이 생각하고 고민을 훨씬 많이 하면서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해밀턴도서관은 제주 관련 서적을 수집하고 있기 때문에 레코드가 없는 단행본들이 많이 있어서 제주관련 서적들도 오리지날 카탈로깅 하였습니다.

2. 한국학센터 기록관리업무

아카이빙
맥큔 박스 중 OSS(CIA전신), 미국무부 문서 관련 박스들만 모아 재구성하고 있습니다. 1940년대 초중반에 OSS와 State of Department에서 근무했던 맥큔은 당시의 미 정부의 기밀문서와 당시 미국과 중국에서 활동했던 독립운동조직단체들에 대한 문서, 독립운동가들과의 서신 및 인터뷰 등이 담긴 문서들을 소장하고있습니다. 이러한 문서들을 한 그룹으로 재정리하였습니다.

한국학센터 Korean Culture Week.
Korean Culture 주간을 맞아 전통 악세사리 만들기 체험과 회혼례 세레모니가 한국학센터에서 열렸습니다.



3. 기타 -내년 2월 초에 있는 워크샵을 신청하여 담당 사서 선생님이신 에리카 선생님과 함께 참여할 예정입니다. 문화유산을 디지털화하고 공유하는 content management system인 Mukurutu에 대한 워크샵으로 현재 한국학센터에서 아카이빙하는 작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