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한국어교육]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마리아 7개월차

  • 등록일 2018.04.03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마리아
인턴십 분류 한국어교육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파견기간 2017년 8월~ 2018년 5월 (총 9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7개월차
내용
*현지 생활*
1. 날씨
아이오와의 3월은 봄과 겨울을 왔다 갔다 하네요. 지난 주말에는 날이 따뜻해서 공원에 산책을 갔는데 이번 주말에는 눈이 많이 와서 집에만 있었습니다. 봄인가 싶으면 갑자기 눈이 오고 추워졌다가 다시 봄날씨가 되고를 반복합니다. 그래서 겨울옷과 겨울 신발을 집어넣어 둘 수가 없어요. 여기 사람들 말이 5월이 되어야 진짜 봄 날씨가 된다고 합니다.

2. 문화 생활
아이오와 시티에 살면 학교에서 하는공연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연극이나 음악회가 그런 공연입니다. 유료인 것도 있지만 대부분 무료입니다. 연극이나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정기적으로 하는 공연이 대부분인데 프로처럼 잘 해서 놀라게 됩니다. 저는 연극 공연을 한 번 보고 오케스트라 콘서트와 합창부 공연을 한 번씩 봤는데 공연장 시설도 좋고 공연 수준도 높아서 매우 만족했습니다.



*학교 생활*
1.수업
3월에는 중간고사 기간이 있었습니다. 한국어는 따로 시험을 보지 않고 과제로 대신했습니다. 2학년 과제는 한국인을 한 명 골라서 그 인물에 대한 에세이를 쓰고 그것을 다시 파워포인트로 만들어 목소리를 입혀서 비디오로 만든 후 그 비디오를 올리면 반 친구들이 비디오를 보고 그 내용에 대해 코멘트를 남기는 것입니다. 2학년들이 선정한 인물은 이순신, 김연아, 김광석, 장미란 등 다양했습니다.
제가 맡고 있는 또 다른 수업인 Korean for Travel and Business의 중간 과제는 자신의 가족과 친구들을 소개하는 비디오를 찍어서 올리는 거였습니다. 친구들은 그 비디오를 보고 코멘트를 남기는 것인데 초급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다들 비디오를 잘 만들었습니다.



2. Office Hour
교사들은 일주일에 3시간씩 오피스 아워가 있습니다. 학기 시작전에 정해서 실라버스에 올리면 학생들이 그 시간에 교사를 찾아와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학기 제 오피스 아워는 월요일, 수요일 오후에 한 시간씩 있고 화요일 오전에 한 시간있습니다. 이 시간에 수업 시간에 이해 못 한 부분을 묻거나 과제의 도움을 받으러 학생들이 옵니다. 이번 과제에 관련해서 오는 학생들도 많았는데 어떤 표현을 써야 하는지 어떤 식으로 발표를 진행할지를 의논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