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어교육] 베트남 하노이국립인문사회대 정윤희 10개월차

  • 등록일 2018.07.09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정윤희
인턴십 분류 한국어교육 인턴십
파견기관 베트남 하노이 국립 인문사회대학교
파견기간 2017년 9월~ 2018년 6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10개월차
내용
1. 수업
1) 2018년 봄학기 보강과 성적 정리
출국 전, 1년 동안 수업하고 시험을 보았던 내용을 모두 문서로 저장하여 두었습니다. 가끔 성적 오류 등으로 인해 확인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으니 이 부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토픽 특강과 수업 외 보조자료는 파일로 만들어 학과 선생님과 공유하여 추후 강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모쪼록 수업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2) 개별 말하기&쓰기 지도
종강 후에도 개별적으로 쓰기와 말하기에 대해 수정을 원하는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만나서 지도하였습니다. 곧 졸업반이기 때문에 취업에 관련해서 문의하거나 취업에 필요한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수정 및 면접의 팁을 알고 싶어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2. 학교 행사
1) 세종학당 & 인사대 교수진 모임
세종학당에 근무하는 선생님들과 인사대 교수진이 한 자리에 모여서 식사하고 교류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조금 늦기는 했지만 그래도 베트남에서 함께 고생하는 강사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교류할 수 있어서 매우 보람찬 시간이었습니다.

2) 말하기&듣기 수업 종강과 한국 음식 만들기
하노이를 떠나기 전에 마지막으로 학생들과 종강 파티 겸 한국 음식 만들기를 했습니다. 다 함께 음식 만들기에 관련된 용어도 배우고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3. 베트남 생활
10개월간의 베트남 마무리하기 위해 집안을 정리하고 짐을 정리하고 기타 공공요금 등을 처리하느라 바쁜 시간을 보냈습니다. 아파트에 따라서 이사 전에 미리 관리실에 신고를 해야만 짐을 뺄 수 있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짧다면 짧은 10개월의 파견 기간이었지만 제게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경험과 내공을 쌓을 수 있는 소중하고도 값진 인생의 한 페이지로 장식될 것 같습니다. 선진국에서의 생활과는 달리 막 성장을 해나가는 도시에서의 경험이나 베트남 문화와 언어, 그리고 학생들과 교사들의 모습을 여러 각도에서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앞으로 저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차기 파견 강사께서도 즐거운 파견 생활을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