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
UC 산타바바라 |
영화 및 미디어학 |
The New Korean Wave, Topics in Korean Media Studies, Introduction to Popular Culture in Korean Film and TV Dramas, Drama and Social Reality in Korean Television |
영어 |
2018.09.- 2019.06. |
박사 |
▶기타 “Topics in Korean Media Studies” 강좌의 경우 두 쿼터에 걸쳐 Part 1, Part 2로 제공 예정 |
캐나다 |
몬트리올대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
한국어
5·6·7·8 |
한국어, 프랑스어 |
2018.08.- 2020.05. |
석사 |
▶기타 자격 요건
- 대학 강의 경력자
- 교육론 지식 보유자(의사소통, 활동지향적 접근)
- 실용 프랑스어 지식 보유자(필수) - 다음 세 가지 사항 중 최소 한 가지 충족 필요: 1) 몬트리올대 교수진과의 연구, 2) 학술활동(예: 공공 컨퍼런스 개최) 및 outreach 프로그램에 대한 기여, 3) 대학 운영 관련 업무에 참여(예: 대학의 아시아학 커리큘럼 개선을 위한 위원회 참석) |
브라질 |
상파울루대 |
한국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한국 문학, 한국어 언어학 |
한국어
1·2·3·4·5·6 |
포르투갈어 |
2018.07.- 2020.07. |
석사 |
▶기타 자격 요건 - 대학(학부) 강의 경력자 |
베트남 |
달랏대 |
한국학 |
한국 문화, 한국 관광,
베/한 국제관계, 한국 교육 |
한국어 |
2019.03.- 2020.08. |
석사 |
▶추가 자격 요건 -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활동하는 한국어 교원자격증 소지자 |
베트남 |
하노이국립외대 |
한국어학(국어국문) |
한국어 언어학,
한국어 문법 |
한국어 |
2018.08.- 2019.04. |
박사 |
|
베트남 |
하노이대 |
국어국문학, 한국어학 |
한국어 1·2·3,
경제 한국어 |
한국어 |
2018.08.- 2019.08. |
석사 |
▶추가 자격 요건 - 제2전공(무역, 경제, 경여)도 담당 희망 |
스리랑카 |
켈라냐대 |
한국문학(현대, 고전 무관하며 문화 강의도 가능한 분 선호) |
한국어(주),
영어(부) |
한국어 |
2018.09.-
2019.08. |
석사 또는 박사 |
|
인도 |
마니푸르대 |
언어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
한국어 독해 및 문법, 말하기 |
영어, 힌디어 |
2018.07.- 2020.07. |
박사 |
▶추가 자격 요건
- 인도 현지 대학 강의 경력 5년 이상
▶대학 측 기타 의견
- 대학 한국어/학 발전에 대한 비전과 커리큘럼 제시 및 학과의 발전을 위해 인도 여러 기관과 협력하여 일할 수 있는 경험이 있는 자 - 장기적으로 학과 설립에 기여할 수 있는 자 |
일본 |
와세다대 |
정치학 |
현대 한국외교와 북한,
현대 한국 정치 |
일본어 |
2018.09.- 2019.09. |
박사 |
▶추가 자격 요건 - 일본 현지 대학 강의경력자 선호 |
태국 |
치앙마이대 |
한국어교육 |
한국어, 한국어 중급,
한국어 듣기/말하기 |
한국어,
영어, 태국어 |
2018.08.- 2020.07. |
석사 |
▶추가 자격 요건
- 현지인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영어 또는 태국어 능력 필요
대학 측 기타 의견 - 타 교원들과 협력할 수 있는 자 |
필리핀 |
아테네오대 |
한국어 또는 한국학 |
한국어, 한국문화 |
영어, 한국어 |
2018.08.- 2020.07. |
석사 |
▶추가 자격 요건
- 한국어 보충 학습 자료 개발 희망
▶대학 측 기타 의견 - 학생뿐만 아니라 대학 현지 교사/교원들 대상 한국어 강의 희망 |
영국 |
센트럴랭카셔대 |
한국학, 북한학, 사회과학(북한 전공) |
[잠정] 한국학 입문(학사),
북한 경제 및 사회(석사),
분단된 한국(학사/팀티칭),
남북관계(석사/팀티칭) |
영어 |
2018.08 - 2019.05 |
박사 |
▶타 자격 요건
- 영국 대학 교육 환경에 대한 이해
- (최근) 대학 강의 경력자
- 자격 전공 분야 SSCI급 논문 출판 경험 - 우수한 프레젠테이션
(IT skill) 능력 |
러시아 |
카잔연방대 |
한국어 또는 교육학 |
한국어 문법,
한국 문학,
한국어 방언 |
한국어, 러시아어 |
2018.08.- 2020.07. |
박사 |
▶추가 자격 요건
- 한국어 학사 학위 소지자
- 러시아 국가 인정 논문집에 5편 이상 논문 발표경력자
▶대학 측 기타 의견
- 한국 문학 강의 가능자 - 석사 논문 지도 가능자 |
루마니아 |
바베스보여이대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
한국어1·2·3·4·5·6,
응용독해,
현대 한국어 – 듣기 능력 |
한국어, 영어 |
2018.10.- 2019.09. |
박사 |
▶추가 자격 요건
- 모든 학사 과정을 위한 한국어 강의 필요: 수업 수준은 표준 TOPIK 레벨에 따라 정의됨(학사 1학년-TOPIK 1급, 학사 2학년-TOPIK 2급, 학사 3학년-TOPIK 3급 수준임)
- 수업 내용은 문법 패턴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를 위한 실용적인 연습으로 구성됨.
- 한국 문화 및 한국 사회에 대한 정보 소개가능자
- 한국어 관련 분야 학위 소지자 선호(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 컨퍼런스 조직 및 기타 연구보조금 후원을 받는 학술활동 등 학과 활동 참여가능자
- 타 교원들과 협력하여 대학 및 지역사회 내에서 한국문화행사를 조직할 수 있는 자(한국영화상영,한국문화프리젠테이션등)
- 동유럽/유럽지역 대학교의 강의경력자 선호 - 영어로 작성된 졸업논문 지도경력자 선호 |
벨라루스 |
벨라루스국립대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국어국문학, 언어학 또는 국어교육학 |
한국어 1·2,
한국어 말하기연습 1· 2·3·4 |
한국어 |
2018.09.- 2020.07. |
석사 |
▶추가 자격 요건
- 외국인 대상 한국어 교육 경험 5년 이상
- 어학당 또는 한국어교육원 중-고급 수업 경력자(서강대나 경희대 한국어교육원 우선)
- 한국어회화, 한국어문체론, 한문 강의 가능자
- 러시아어 활용자 선호
▶대학 측 기타의견 - 서강대 한국어교육원 강의 유경험자 우대(작년부터 동 대학의 한국어 회화 수업 시 서강대 한국어 교재를 주요 교재로 활용 중) |
아제르 바이잔 |
바쿠국립대 |
한국어교육 및 한국학 |
한국어, 한국 문학 |
한국어,
아제르 바이잔어 |
2018.09.- 2020.08. |
석사 |
▶추가자격요건
- 아제르바이잔어(또는 터키어) 가능자
- 한국어교원자격증 소지자 및 한국학 전공자
- 해외 대학기관 한국어 관련 근무경력 2년 이상
- 사업과제 수주 및 과제 책임 유경험자
▶대학 측 기타 의견
- 동 대학 실정에 맞는 한국어 프로그램 마련 필요
- 아제르바이잔어로 된 자료집 혹은 관련 교재 편찬
- 한국학 교수진과의 적극적인 의사소통능력 필요 - 외부 교육문화사업 등을 지원하고 과제 책임을 맡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슬로 베니아 |
류블랴냐대 |
어문학 |
한국 문화, 한국 전통 및 현대성, 한국언어학, 논문 세미나, 한국 문학, 한국어 쓰기 1· 2, 한국 사회, 한국 예술, 한국 역사, 한국 문학 개론 1·2 |
한국어 및
영어 필수, 슬로베니아어(선호) |
2018.10.- 2020.09. |
박사 |
▶추가 자격 요건
- Habilitation(교수 자격)소지자 선호
▶대학 측 기타 의견 - 한국어뿐 아니라 한국 문화, 한국 사회, 한국 역사, 한국 문학 개론을 강의할 수 있는 자 |
폴란드 |
브로츠와프대 |
한국관련
인문학 또는 사회과학 |
실용 한국어,
한국 역사,
한국의 철학과 종교,
한자,
현대한국사회,
학사 세미나 |
폴란드어
(선호), 영어 |
2018.10.- 2020.09. |
박사 |
▶추가 자격 요건
- 유럽에서 "Habilitatus"(교수자격) 직위 소지자에 준하는 경력을 가진 자(해외 대학에서 한국학 강의 경험 5년 이상,10개 이상의 학술지를 출판한 자(책/기사 등)
- 한국어, 역사, 문화, 사회, 한자, 종교 및 철학 강의 가능한 자
- 폴란드어로 학생 논문 지도 가능한 자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사 자격증 소지자 |
가나 |
가나국립대 |
한국학 |
정치 발전,
국제 경제
(한국 중심)
|
영어 |
2018.08.- 2019.07. |
박사 |
▶추가 자격 요건
- 아프리카의 사회 경제 및 개발 이슈에 대한 기본 개념 이해 - 한국학 전공과정 개설 관련 경험자 선호 |
이란 |
테헤란대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
한국어 1·2·3 |
영어, 페르시아어 |
2018.09.- 2020.09. |
박사 |
▶추가 자격 요건
- 포교나 종교적 활동 일체 금지
- 페르시아어, 현지 문화, 전통에 익숙한 자 선호
- 이슬람율법을 존중해야 하며, 특히 여성 객원교수인 경우 현지 여성처럼 히잡을 착용해야 함.
▶대학 측 기타 의견 - 동 대학은 최근 '한국어과 학사과정 4년 간의 커리큘럼'을 정부로부터 최종 승인받고 한국어과 신설을 수 년 전부터 추진해오고 있음. 객원교수도 수업뿐만 아니라, 한국어과 신설에 일정한 기여할 필요 있음. |
카타르 |
카타르국립대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
한국어 1·2 |
영어 |
2018.09.- 2020.08. |
박사 |
▶기타 참고 사항 - 종교 상의 이유로 남녀캠퍼스가 구분되어 있으며, 한국어 수강생은 여학생이 훨씬 많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