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KF, 세계인 마음 얻을 '국민공공외교단' 모집

  • 등록일 2019.02.25
KF, 세계인 마음 얻을 '국민공공외교단' 모집

- 우리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공공외교 활동 지원하는 'KF국민공공외교단'

- 최대 2천만 원 지원 받고 내가 기획한 공공외교 프로젝트를 국내외에서 마음껏 펼칠 기회!

- KF 홈페이지 통해 2.27.(수)~3.20.(수) 지원 신청



KF(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시형)는 우리 국민의 공공외교 역량강화 및 참여 제고를 위한 ‘2019 KF국민공공외교단(KF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 KF청년공공외교단)’ 공모를 2월 27일(수)부터 3월 20일(수)까지 실시한다.


KF는 외교부가 지정한 유일한 공공외교(외국 국민들의 한국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증진시키는 외교활동) 추진기관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우리 국민이 직접 기획한 공공외교 프로젝트를 국내외에서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KF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 △우리 청년 및 외국인 유학생이 주한외국인을 대상으로 공공외교 활동을 펼치는 ‘KF청년공공외교단’ 2개 사업을 위한 프로젝트 및 참가자를 선발할 계획이다.


올해 10개 내외의 프로젝트를 선발할 예정인 ‘KF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 공모에 당선된 팀에게는 최대 2천만 원의 프로젝트 지원금이 주어진다. KF가 앞서 2018년에 선발한 8개의 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 팀은 △네팔 지진피해지역 아동 대상 장난감 고쳐주기, △말레이시아 자폐아동대상 현대 미술 워크숍, △요르단 사회취약계측 아동 대상 한국 동화 번역·배포,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가족사진 촬영 등을 통해 활동국 국민들과 마음을 나누고 두터운 우정을 쌓았다.


‘KF청년공공외교단’의 경우 올해 100여 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국가유공자, 사회적 배려대상자, 지방인재를 대상으로 서류전형에서 가점을 부여하여 소외계층을 지원하고 전국 각지에서의 활동을 장려할 예정이다. 선발자에게는 팀을 구성하여 공공외교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팀별 지원금 최대 250만원을 지원하며, 우수 활동자에게는 해외 공공외교 프로젝트 실행 기회를 제공한다.


작년 'KF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 참가자는 “외국 대중들에게 다가가 삶의 한 부분을 함께 나누고 고민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언급하며 “한국인,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기회인만큼 더 많은 우리 국민들의 참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KF는 올해 상기 공모 사업 외에도 청소년의 공공외교 소양 교육 및 체험을 위한 여름방학 특별 프로그램인 ‘KF청소년 공공외교캠프’를 개최할 계획이다.


공모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KF홈페이지( http://www.kf.or.kr )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KF 온라인 신청시스템( https://apply.kf.or.kr )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3월 8일(금) 오후 2시에는 서울시 중구 수하동 KF갤러리에서 KF국민공공외교 사업설명회도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