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 상세화면

[박물관] 미국 필라델피아미술관 김태이 4개월차

  • 등록일 2022.01.11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김태이
인턴십 분류 박물관
기관명 미국 필라델피아 미술관
프로그램 기간 2021년 9월~ 2022년 2월 (총 6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4개월차
내용 미국 필라델피아미술관에서 인턴십을 수행하고있는 김태이입니다. 4개월차 보고서 올립니다.

연말인만큼 12월에 휴가를 쓰는 직원들이 많아 대내외적인 회의나 행사는 상대적으로 적었지만, 제가 보조하는 한국 현대미술전 준비는 점점 본격화가 되고 있어 꾸준히 관련 리서치 및 업무들을 바쁘게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1월 중순부터 전 직원이 최소 주 3회 오피스 출근을 해야하는 것으로 결정되어 각 부서별로 출근일을 조율하는 논의들이 오갔습니다. 언뜻 보기에 단순한 사규같지만 생각보다 꽤 복잡한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팬데믹으로 인해 화상회의의 비중이 매우 높아지다보니 한 공간에서 함께 일하는 수 십명의 직원들은 오디오 중복이나 과한 사무실 소음 발생 등을 방지하기 위해 회의실과 같은 다른 공간을 찾아나서야 하는데, 이 역시 직원 수 대비 한정된 공간으로 인해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미술관의 특성상 언제까지나 재택을 할 수는 없기에 분명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지만, 아무래도 모두가 처음 겪는 상황이다보니, 전 직원 복귀 후 어떻게 시스템이 돌아갈지 예측하기 어려운 듯합니다.

한파가 한창인 한국에 비해 필리는 영상 16-7도까지 웃도는 등 매우 따뜻한 편이었습니다. 올 겨울이 작년 대비 따뜻한 편이라고는 하지만, 본격적인 추위는 1-2월에 시작된다고 합니다.



Figure 1 상대적으로 시끄럽고 복잡한 메인 사무실 아래층에 위치한 보조 사무실 내부
Figure 1 상대적으로 시끄럽고 복잡한 메인 사무실 아래층에 위치한 보조 사무실 내부

 

Figure 2 미술관이 위치한 Fairmount 거리
Figure 2 미술관이 위치한 Fairmount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