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미국 시카고대학교 동아시아 도서관 파견자 이정림입니다. 인턴십 2개월차 활동 내용을 아래와 같이 보고합니다.
1.업무
1) Cataloging
지난 달에 이어 WCJK 자료들을 카탈로깅하고 있습니다. WCJK 자료들은 대부분 기본적인 서지 정보만 입력되어 있기 때문에 수정을 거쳐 Full Record로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OCLC Connexion 프로그램을 통해 카탈로깅을 완료한 후에는 슈퍼바이저 선생님과 해당 레코드에 문제가 없는지 검토과정을 거칩니다. 검토를 거친 레코드는 FOLIO로 overlay하여 시카고대학교 도서관 소장 정보를 업데이트합니다. 아직은 OCLC 프로그램과 RDA 규칙을 익히는 데 부족함이 많지만, 학생 시절에 주로 이론으로만 배웠던 카탈로깅을 현장에서 직접 실무를 통해 익힐 수 있게 되어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2) Korean Magazines Exhibition Search
지난 달에 이어 일제강점기 저널 목록을 주제별로 카테고리화 하였습니다. 교육 카테고리에 있는 저널을 이용자별(아동, 청소년, 유학생, 성인, 기타)로 세분하여 정리하였습니다.
3) Research Support
‘Female sexuality, Abortion, Birth control’과 관련된 일제강점기 저널을 찾는 연구를 서포트하였습니다.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여 저널을 찾고, 저널에 대한 서지정보(서명, 출판연도, 소장정보, Summary)를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시카고 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1930년대 이전 한국학 자료들에 대한 서지정보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항복, 김만중, 최남선 등 유명 학자들의 자료도 종종 보여 연구를 목적으로 한 자료 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가치가 높은 사료들 역시 수서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기타활동
1) CEAL Membership Orientation
CEAL(Council on East Asian Libraries)은 동아시아 도서관 협회로, AAS(Association for Asian Studies)의 위원회이기도 합니다. 동아시아 도서관 및 사서직과 관련된 공통 관심사에 대한 토론의 포럼 역할을 하고, 동아시아 도서관 자원, 서비스 개발 등 체계적인 조직을 위한 프로그램을 공식화하며, 동아시아 도서관 간 국제 협력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세워졌습니다. CEAL Membership Orientation이 온라인 상으로 열려서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협회장의 인사말, CEAL의 내규, 활동분야, 선거, 채용에 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동아시아 도서관의 발전을 위해 많은 사서들이 연대하고 협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2023년 3월에 보스턴에서 열리는 CEAL Annual Conference도 기대가 됩니다.
2) Winter Celebration
연말을 맞이하여 도서관 직원들이 모여 연말 파티를 하였습니다. 파티는 도서관 A층에서 진행이 되었고, 베이킹 콘테스트, 빙고 게임, 가라오케, 보드게임, 크리스마스 장식 만들기 등 여러 행사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준비된 음식과 콘테스트용 디저트를 먹으면서 투표도 하고, 게임도 하고, 직원들과 이야기도 나누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2023년부터 새로 부임할 동아시아 도서관 관장인 Yao Chen과 동아시아 도서관 직원들과의 환영회 자리가 있었습니다. 직접 준비한 음식들을 나눠먹으면서 도서관에 대한 소식과 담소를 나누었습니다.
Winter Celebration
3) Winter Recess
학교의 겨울 방학과 연말을 맞이하여 도서관도 12월 24일부터 1월 2일까지 휴관을 하였습니다. 휴가 기간에는 친척집에 방문하여 휴가를 즐겼고, 도서관 인턴십을 오면서 틈틈이 미국의 도서관을 방문해야겠다는 목표를 세웠기 때문에 두 군데의 도서관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Chicago South Loop에 위치한 Harold Washington Library는 시카고 공공도서관의 센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991년에 문을 연 해롤드 워싱턴 도서관은 시카고 최초 아프리카계 시장인 해롤드 워싱턴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센터 도서관답게 규모가 컸는데 총 9층으로 구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단행본 뿐만 아니라 오디오북, 빅북, DVD, CD, LP까지도 서가에 배가되어 있고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이 신기하였습니다. 2층에 위치한 어린이실에는 동화책 읽어주기, 숙제 도와주기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이벤트들이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Savannah에 위치한 Chatham County Public Library는 채텀 카운티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도서관입니다. 총 2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도서관은 1층에는 어린이실, 2층에는 일반 열람실이 위치해 있습니다. 2층 일반 열람실에서 바라보는 외부 풍경이 굉장히 멋있었습니다. 그리고 Local Indie Authors 서가가 인상깊었습니다. 지역의 인디 작가들의 책도 수서하여 이용자들에게 서비스하고자 하는 도서관의 마인드가 남다르게 느껴졌습니다.
Harold Washington Library
Chatham County Public Libra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