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도서관] 프랑스 콜레주드프랑스 한국학연구소 도서관 김경현 8개월차

  • 등록일 2023.02.07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김경현
인턴십 분류 도서관
기관명 프랑스, 콜레주드프랑스 한국학연구소 도서관
프로그램 기간 2022년 6월 ~ 2023년 3월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8개월차
내용
1. 도서관 업무

 

1) 카탈로깅
작년에 구입한 신간 도서의 카탈로깅과 더불어 종교 주제의 책을 카탈로깅하는 업무를 했습니다. 종교 주제의 경우 도서관 프로그램 내에서는 소장정보가 입력되어있으나 종합목록에는 없는 책으로 종합목록에 새로운 카탈로그를 입력한 후 도서관에서 사용하는 시스템과 연결하고 소장정보를 수정했습니다.종교 중에서도 CHA(샤머니즘), RP(종교 일반)의 분류번호를 가진 책을 RP로 합치는 작업을 하며 책의 목록을 입력했습니다.


2) 열람실 업무
매주 화요일 11시부터 12시 반까지 한국학 도서관 직원들이 돌아가며 열람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이 임시개관 중이기 때문에 이용자가 없는 날도 있어 매주 열람실에 나가지는 않고 이용자 예약이 있는 화요일에만 열람실에서 대출, 반납, 예약도서 처리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3) 도서관 자료 정리
도서관에서 같이 일하고 계신 선생님을 도와 일주일에 한 번씩 도록, 간행물 등 한국학과 관련된 소장 서류들을 정리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관 중인 박스 안에 있는 자료를 확인하고 각각의 자료를 구별할 수 있도록 제목과 박스번호 간단한 주제 등을 포함한 목록을 만들고 있습니다.



2. Programme de la journée d’accueil des nouveaux personnels (신입직원 환영 프로그램) 및 전직원 신년 행사 참여
 

1월 11일 Collège de France의 신규 직원들을 위한 프로그램에 다녀왔습니다. 오전에는 콜레주드 프랑스에서 일할 때 필요한 정보(휴가 사용, 의료 서비스, 안전 관련 사항)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어서 전 직원이 참석하는 신년행사에 참석했습니다. 콜레주드 프랑스 본부에서 총장님의 인사말을 들은 뒤 단체사진을 찍고 준비 된 음료와 음식을 먹으며 동료들과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오후에는 2시 반부터 2시간가량 콜레주드 프랑스 본부 건물을 돌아보며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콜레주드 프랑스의 역사부터 소장하고 있는 고서와 역사적 가치가 있는 물건들을 살펴보며 설명을 들었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학 도서관에서 같이 근무하고 계신 선생님과 함께 참석해 선생님께서 행사를 진행하시는 분께서 프랑스어로 해준 설명을 저에게 한국어로 다시 설명해 주셔서 평소보다 많은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고 콜레주드 프랑스에 대해 많이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진1 사진2 신규 직원 안내 프로그램과 콜레주드 프랑스 소장 고서


3. L'animal dans l'imaginaire de l'Asie : alter ou alter ego ?

타자와 분신의 관계로 본 아시아의 상상속 동물에 관한 학회가 있었습니다. 전체 행사에는 참석하지 않았고 Zoom으로 30분 가량 한국 미술을 전공하신 Okyang CHAE-DUPORGE 교수님의 La représentation du tigre et de la pie dans la peinture coréenne du Chosŏn (조선시대 민화에서의 호랑이와 까치의 묘사)라는 발표를 들었습니다. 한국화에 대한 발표로 주 내용은 호랑이를 그린 그림이었으며 조선시대, 일제강점기 그림부터 88 올림픽 호돌이, 평창 동계올림픽의 수호랑 그리고 현재까지 다양한 호랑이에 관한 한국 작품과 그 의미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6-3.png

사진3 . L'animal dans l'imaginaire de l'Asie : alter ou alter ego



4. 파리한글학교 설날 행사 방문

1월 25일에는 파리한글학교의 설날 행사를 방문했습니다. 파리한글학교는 1974년에 설립되어 매주 수요일 유치원부터 중학생까지의 과정이 열리는 학교로 파리 13구에 위치한 Gustave Flaubert 중학교 시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행사에는 주 프랑스 한국 대사님을 포함한 많은 분들이 함께하셨고 한글학교 학생들이 세배, 사물놀이, 줄다리기, 투호 등 한국의 명절을 체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한글학교에는 3000여권 정도의 장서를 소장하고 있는 도서관도 있었는데 한인 어린이들을 위한 한국어 도서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진4 사진 5 파리 한글학교와 한글학교 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