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싱크탱크]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글로벌 세미나(SGS) 김슬기 1개월차

  • 등록일 2017.05.10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김슬기
인턴십 분류 잘츠부르크 인턴십
파견기관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글로벌 세미나
파견기간 2017년 3월~6월 (총 3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1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Salzburg Global Seminar (이하 SGS)의 인턴 1개월 차 김슬기입니다.

SGS에서는 4가지 종류의 인턴십을 할 수 있는데, (1) Program Intern (2) Development Intern (3) Communications Intern (4) Library Intern이 있습니다. 오기 전에 하는 일에 대해 가장 궁금했었기 때문에,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Program Intern
평균적으로 한 달에 1~2번씩 세미나(“Session”이라 부름; 한 세션 당 3~7일 소요)가 열리는데, 세미나가 열릴 때 전반적인 업무 보조 (참가자/패널 bio 조사, 행사 디렉토리 인쇄, 세미나 보조 및 리서치, 세션 도중 마이크/녹화 등 기술적 업무 등)를 담당하는 인턴입니다. 보통 세미나는 Program Director-Program Associate-Program Intern 3명이 한 팀으로 일하며, 파견 기간에 따라 인턴십 매니저와의 조율 및 개인 관심사에 따라 SGS에 도착 후 담당할 세미나 주제를 정하게 됩니다. SGS의 공식 홈페이지(www.salzburgglobal.org)에서 “Calendar” 탭을 클릭하면 해당 년도에 열릴 세미나 목록과 기간을 미리 알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세션 기간 중에는 저녁 식사, 연회, 맥주 파티 등 때문에 오후 늦게까지 일하므로, 세션 1개 당 이틀의 휴가가 주어집니다. 휴가는 Program Associate과 Internship Manager와 조율하여 원하는 기간에 자율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Flexible한 환경이지만, 휴가를 쓰고 싶을 경우 최소 일주일 전까지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휴가 관련 사항은 Communication Intern도 동일합니다; Development, Library 인턴은 직속 상사와 협의)

(2) Development Intern
SGS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데 관련된 일을 하는 팀(“Development Team”)입니다. 전 세계에 여러 기관, 조직, 재단 등이 SGS을 후원하고 있고,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위해 가능성 있는 재단 등에 컨택하여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일을 보조합니다. 잘츠부르크 외에도 워싱턴에도 사무소가 있기 때문에, 보통 일주일에 1~2번씩 관련 회의를 conference call을 통해 하고 있습니다. 인턴은 펀딩 관련 회의 노트 작성, 후원 재단에 대한 리서치 등을 합니다.

(3) Communications Intern
세미나 중 패널 인터뷰 및 기사 작성, 비디오 제작, 사진 촬영 등을 담당하고 커뮤니케이션 인턴이 작성 및 제작한 결과물은 SGS의 홈페이지 및 신문 기사, 발간물 등에 실리게 됩니다. 가장 실질적인 결과물이 있는 인턴 포지션인 만큼 영어 능력이 중요하고, 일이 많을 수 있지만 그만큼 중요한 인턴입니다. 보통 두 명의 커뮤니케이션 인턴이 있는데, 한 명은 인터뷰 및 기사작성, 다른 한 명은 비디오 제작을 담당합니다.

(4) Library Intern
도서관 담당, SGS의 역사 기록물 담당 및 리서치 등을 하는 인턴입니다. 주로 문헌정보학과 혹은 정보시스템을 전공한 학생들이 지원하며, 1~2년에 한 명 정도의 라이브러리 인턴이 있을 때도 있을 정도로 정규적으로 정해진 일이 있는 인턴 자리는 아닙니다. 고성의 클래식한 도서관(현재 더 이상 책을 구입하진 않고 관리, 유지 및 보수만 하고 있음)을 책임지는 자리로, 상사나 팀이 따로 있지 않은 상당히 자유로운 포지션입니다.

고성(“Schloss”)의 2층에 위치한 도서관 모습
고성(“Schloss”)의 2층에 위치한 도서관 모습
주로 세미나가 열릴 때 연회장 또는 회의 장소로 사용하고 있음

다음은 사는 곳과 일하는 사무실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Schloss Leopoldskron이라는 호텔과 Salzburg Global Seminar는 같이 위치하고 있으며, 영화 의 배경 장소로 나왔기 때문에 관광객에게도 유명합니다. 인턴들은 호텔 옆에 위치한 “Town House”라고 불리는 아파트 형식의 장소에서 거주합니다. 같은 성별의 2명이 한 방 및 화장실을 쓰게 되며 (아주 운이 좋을 경우, 혼자 쓸 수도 있음), 거실과 주방은 약 5~7명의 인턴이 공유하는 형태입니다. 사는 곳이 호텔 자체는 아니기 때문에 샴푸, 린스, 치약, 폼클렌징, 헤어 드라이기 등 도구는 개인적으로 가져와야 하고, 타월만 호텔에서 제공됩니다.

사는 곳에서 사무실까지의 거리는 바로 1분 이내의 거리입니다.

침대, 램프, 옷장, 서랍장 1개, 히터, 빨래 건조대
방에는 침대, 램프, 옷장, 서랍장 1개, 히터, 빨래 건조대가 있음

같이 공유하는 거실 및 식탁의 모습
같이 공유하는 거실 및 식탁의 모습

주방의 모습
주방의 모습. 식기도구는 모두 공유하며,
기본적인 식재료는 일주일에 2번씩 호텔의 주방에서 받아서 요리할 수 있음

아침과 점심은 호텔에서 제공되지만, 저녁은 제공되지 않고 필요한 식재료를 미리 기입해 제출하면 기본적인 재료 등은 받아서 직접 요리하여 먹습니다. 주변에 “Billa”, “Sparkase” 등의 슈퍼마켓이 3~4개 위치해 있어서 호텔에서 제공되지 않는 재료들은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인턴들이 일하는 사무실의 모습
인턴들이 일하는 사무실의 모습

인턴 사무실의 모습
인턴 사무실의 모습. 개인 책상 및 컴퓨터 제공

KF 재단이 담당하는 프로그램 중 SGS가 상대적으로 새로운 기관이기 때문에 관련 정보가 부족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세미나를 열고 보조하는 것이 주 업무이기 때문에 새로운 사람들 혹은 외국인들과 잘 어울리는 성격, 외국어 능력, 유머 감각, 다양한 문화권에 대한 호기심이 있는 지원자가 적합한 자리라고 생각됩니다.

굉장히 유연한 업무 환경이며, 인턴 개개인의 관심사를 상당히 잘 고려해주려 노력합니다. 잘츠부르크에 위치해 있지만, 미국 NGO이며 Headquarter도 Washington DC 입니다. 같이 일하는 Staff들의 국적은 미국, 영국, 독일, 오스트리아 등 다양하며, 대부분 Native Speaker이기 때문에 영어 능력이 좋을수록 일하는 데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90일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인턴을 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관심사가 아닌 주제로 세션을 진행하게 될 가능성도 큽니다. 하지만, 세션 도중이 아니라면 다른 Staff 등이 다른 다양한 분야의 리서치를 요청할 기회도 있으니 너무 실망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일은 보통 오전 9시-오후 5시까지 하고 있습니다. 요새는 해가 길어져 오후 5시에 퇴근하면 호숫가를 산책하거나 자전거를 타곤 합니다. 명소인 만큼 주말에는 결혼식이 열리거나 다른 행사가 열리기도 합니다.

한편, 사는 곳 (Schloss Leopoldskron)에서 잘츠부르크 시내까지는 걸어서 30분 정도가 걸립니다. 버스 22번을 타면 중심가인 미라벨 정원까지 가는데, 버스 정류장까지 걸어 가는데 10분 남짓이 소요됩니다. 1회에 2.60유로 (한화 약 3,150원)입니다.

알프스 산과 호수
알프스 산과 호수. 점심 시간을 이용해 호숫가를 산책하기도 합니다.


[중요] 여기에 올려주시는 내용은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과 공유됩니다. 상세한 활동 현황을 재단에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만, 기관과 서약하신 기밀유출 방지 조항에 위배되는 너무 상세한 기관의 업무 현황이나 외부로 유출되어서는 안되는 내용(개인정보, 인적사항, 향후 기관 계획, 일정 등)에 대한 기술은 가급적 삼가해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