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도서관] 미국 컬럼비아대 동아시아도서관 민수진 7개월차

  • 등록일 2018.11.07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민수진
인턴십 분류 도서관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동아시아 도서관
파견기간 2018년 2월 ~ 2018년 11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7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컬럼비아 대학교 동아시아 도서관 파견자 민수진입니다. 방학으로 인해 비교적 조용했던 저번 달과는 달리, 8월의 캠퍼스는 가을 학기를 준비하기 위한 학생 들의 모습이 곳곳에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저희 도서관도 가을 학기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8월 활동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1. 8월 도서관 업무
이번 달도 역시 한국 만화책을 카탈로깅하였습니다. 한국 만화책 카탈로깅은 9월 경에 끝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화책 카탈로깅 작업을 하면서 만화책의 subject heading list를 추가 및 보완하는 작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 subject heading list를 통해 앞으로 계속 될 만화책 subject heading 배정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을 것 입니다.

2. DVD cataloging training (8월 3일)
프린스턴 대학교 동아시아 도서관에서 근무하시는 이형배 선생님이 오셔서 직접 개발하신 프로그램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및 트레이닝을 해주셨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엑셀 파일에 입력된 DVD bibliographic data를 자동적으로 romanization은 물론, MARC 포맷에 맞추어 입력시켜주는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DVD를 카탈로깅하는 과정이 매우 단축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현재 DVD 카탈로깅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이형배 선생님이 만드신 프로그램을 이용해 DVD 카탈로깅을 해보았습니다. 엑셀의 각 항목에 맞추어 데이터만 입력하면 각 필드가 자동적으로 채워져 아주 쉽게 카탈로깅할 수 있었습니다.

3. Staff meeting (8월 17일)
이번 달의 Staff meeting에서는 새로운 일본 직원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Archivist 고용에 대한 진행 사항과 곧 시작되는 가을 학기의 오리엔테이션 등에 대한 논의를 나누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