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도서관] 미국 남가주대(USC) 한국학도서관 황라헬 7개월차

  • 등록일 2018.11.09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황라헬
인턴십 분류 도서관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USC 한국학도서관
파견기간 2018년 2월~ 2018년 12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7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미국 USC 한국학도서관에 파견된 황라헬입니다. 여름 방학이 끝난 USC의 캠퍼스는 신입생과 새 학기를 맞아 분주하고 활기찬 분위기입니다.

Reference Service
Joy선생님과 도서관 Reference Room에서 Reference Service를 제공했습니다. 새 학기가 막 시작한 첫 주 첫 날에 하게 되어 매우 많은 학생들로부터 다양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대부분 신입생들로부터의 질문이었는데 프린터 위치와 사용방법부터 Call Number로 서가에서 책을 찾는 방법, 이용가능한 citation management tool, 특정 참고도서의 위치까지 여러 가지 질문들이었습니다. 때로는 도서관 뿐 아니라 학교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전반적인 정보를 요하는 질문도 있어 웹에서 그 답을 찾아보거나 다른 관계자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등 이용자에게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여러 가능한 방법을 물색하고 최선을 다해 참고봉사를 해야 함을 배웠습니다. 참고봉사한 내용은 LibAnalytics에 작성하여 다른 사서들과 그 내용을 공유하고 도서관 서비스에 활용합니다.


USC LibAnalytics

기증도서 검수
얼마 전 Buena Park 지역에 방문하여 만난 기증자로부터 받아온 도서들의 복본 여부를 확인 후 돌려보낼 복본과 도서관에서 소장할 자료를 구분하였습니다. 자료 중에는 다양한 언론사에서 제작한 한인 업소록 및 주소록, 한인 주최 conference proceedings 등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한인 커뮤니티로부터 배포되는 자료를 수집하여 한인 후손과 한국학 연구자를 위한 다양한 컬렉션을 개발하는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UCSB 및 기증자 방문
기증자를 만나기 위해 Santa Barbara 지역에 가게 되어 그 전에 U. C. Santa Barbara에 들려 Area Studies 사서의 안내로 동아시아 컬렉션과 UCSB 메인 도서관을 둘러보았습니다. 현재 UCSB에는 한국학 관련 코스가 개설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동아시아 컬렉션은 중국학과 일본학 위주로 구축이 되어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독자적인 보존서고를 가지고 있는 USC와 달리 UCSB는 UC계열 대학들의 연합 보존서고인 SRLF(Southern Regional Library Facility)를 통해 필요성과 기준에 따라 자료 수서와 transfer를 결정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후에는 배재학당의 교사였던 William Arthur Noble의 후손을 만나 이 분이 물려받아 소장해왔던 도서와 일기, 사진 자료 등을 기증받았습니다. 최근에 한국드라마의 소재로도 쓰이고 있는 1800년대 말~1900년대 초 한국에 거주하였던 미국인들의 이야기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분의 후손을 직접 만나 그 역사적인 자료와 실제 이야기를 보고 들을 수 있어서 신기했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근대사에 대해 더 잘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서울에 배재학당역사박물관과 군산에 Noble Appenzeller Museum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어 한국에 돌아가게 되면 꼭 방문해봐야겠다 생각했습니다.
LA로 돌아오는 길에는 아름다운 산타바바라의 올드타운을 구경하고 석양이 지는 바닷가에서 저녁 식사도 하면서 기억에 남는 하루를 보냈습니다.


UCSB East Asian Collection

EAL 회의 참석
참고도서, 연속간행물, 언어학습자료 등이 소장되어 있는 동아시아 도서관 서가의 공간이 부족해짐에 따라 공간확보를 위해 기준을 세우고 자료를 선정하여 보존서고로 이동시키기 위한 회의를 가졌습니다. 기준을 선정하기 위해 논의된 방법 중 하나로 통계사이트를 통한 도서관 자료 이용통계(대출 횟수)를 분석하여 자료 선정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논의되었습니다.

Library Faculty Meeting
새 학년도의 첫 도서관 사서 전체 회의가 있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CDMC(Collection Development & Management Council) 운영과 Mentorship 진행, 새로운 도서관 출입 규정 등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새롭게 고용된 사서는 Mentorship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 사서로부터 6개월간 USC 도서관 시스템과 관련된 전반적인 오리엔테이션을 받을 수 있고 6개월 후에는 두번째 멘토를 지정하거나 기존 멘토로부터 계속하여 멘토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개선해야 할 점과 더욱 발전시킬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고, 그동안 아무 제약없이 누구나 도서관에 들어올 수 있었지만 이제 ID를 소지해야만 입장할 수 있게 되면서 이에 대한 우려와 의견, 건의사항들이 오갔습니다.

KHL 웹사이트 업데이트
우리 한국학도서관의 웹사이트와 LibGuides의 업데이트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웹사이트 편집의 기술적인 부분을 Library IT 직원에게 트레이닝 받은 후 더이상 유효하지 않은 정보는 삭제하고 업데이트된 내용을 추가하는 등 전반적인 보수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최근에 한국학위원회 웹사이트의 Library Resources 부분을 업데이트하면서 적용했던 유용한 링크들의 정보도 추가했습니다.

KNA 자료 스캔작업
KNA 자료 중에서 도서 자료의 경우 open source로 온라인에 구축이 되어 있는지 조사 후 그렇지 않은 도서는 우리 도서관에서 디지털화하여 제공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디지털도서관 직원으로부터 트레이닝을 받은 후 일주일에 3번 디지털도서관으로 이동해서 디지타이징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전에 다뤄보지 않았던 전문 장비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이용한 고화질 디지타이징 작업을 익히며 작업하고 있습니다.


Book Digitization at Digital Library

한국어 학습도서 수서목록 작성
EAL Reading Room 한쪽에 마련된 Extensive Reading Corner에 추가할 한국어 학습도서의 목록을 만들고 있습니다. 외국인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어른용 도서 위주로 수서하고 있습니다.

기타
KBS 방문 촬영
PCK 자료 스캔 작업
Data Carpentry Workshop 참석
KSI Community Lunch 참석
한국학위원회 웹사이트Library Resources업데이트
이용자 요청자료 제공
PDC Brown Bag Presentation 참석
CDMC Selectors Meeting 참석
Training to Foster Diversity in Faculty Hiring 참석
Lunch & Learn with a Librarian for International Students 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