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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게시판

[싱크탱크]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글로벌 세미나(SGS) 권영지 1개월차

  • 등록일 2019.07.19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권영지
인턴십 분류 잘츠부르크 싱크탱크 인턴십
파견기관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글로벌 세미나
파견기간 2019년 6월~ 2019년 9월 (총 3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1개월차
내용
1. 도착 및 오리엔테이션
6월 18일 화요일 오후 4시경 잘츠부르크에 도착했습니다. 잘츠부르크 중앙역에서 잘츠부르크 글로벌 세미나가 있는 Hotel Schloss Leopoldskron까지는 택시로 이동을 했으며, 15분 정도의 거리입니다. 택시 비용은 13-15유로 정도이니 미리 돈을 준비해두는게 좋습니다. 택시 이용 후 영수증을 받아 추후 현지 인턴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호텔에 도착하면 Reception에서 사용하게 될 방의 키와 현지 기관의 정보 등이 담긴 Welcome Packet을 수령합니다. 리셉션에는 새로 온 인턴을 각자의 방으로 안내해 줄 기존 인턴 혹은 직원이 마중을 나옵니다. 그들의 안내에 따라 방으로 이동하면 되고 사용하게 될 공간(Townhouse: 인턴 및 스텝들의 거주 공간)의 간단한 소개를 받게 됩니다. 이 외에 별 다른 일정은 없습니다.
첫째 날 출근은 다음날 아침 9시 30분까지 하면 됩니다. 인턴 담당자의 간단한 오리엔테이션(근무 시간, 휴가, 업무, 드레스코드 등 설명/ 1시간 정도 소요)을 받은 이후에는 기존 인턴의 업무 공간/생활 공간에 대한 투어를 받거나 시내의 Registration office에 가서 거주 등록을 하게 됩니다. 이 외에는 앞으로 사용할 데스크를 고르고 컴퓨터와 메일 등을 셋업하는 기초적인 일을 하게 됩니다.

2. 조직 구성
조직은 행정/Program/Development/Communication으로 크게 분류될 수 있습니다. Program은 ‘Finance & Governance’, ‘Justice & Security’, ‘Culture & Society’, Planet & Health’, ‘Media & Voice’, ‘Education & Work’로 나뉘어집니다. Program 팀은 분기별로 있는 세션과 아카데미, 세미나 등의 행사를 전반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일을 합니다. Program 팀의 상세한 정보는 잘츠부르크 글로벌 세미나의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velopment 팀은 조직의 이사회, 기금 조성, 교류협력 등을 맡고 있습니다. Communication 팀은 조직의 홍보, 펠로우 관리, 전략, 보고서 및 월간지 발행 등의 업무를 합니다.
잘츠부르크 글로벌 세미나의 직급은 President, Vice president, Director, Manager, Associate 등으로 다양하지만, 모두 First name으로 부릅니다.

3. 1개월차 업무 내용
1) 정기 이사회
도착한 주에 잘츠부르크 글로벌 세미나의 정기 이사회(1년에 1회)가 있었기 때문에, 도착한 이후부터 바로 기존 인턴과 함께 이사회를 돕는 업무를 했습니다. 이사회는 1년에 2-3번 열리고 잘츠부르크에서는 1회, 나머지는 워싱턴 D.C.에서 열립니다. 잘츠부르크에서 열리는 이사회가 가장 큰 이사회이며 Board member 등을 포함한 100여명이 방문합니다. 이사회는 이틀에 걸쳐 진행되며, 여타 세션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주제에 대한 round table discussion, lecture 등으로 구성됩니다. 도착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진행된 행사였기 때문에 맡은 업무는 기존 인턴을 도와 Q&A 시간에 마이크 전달, 행사장 셋팅, 방문객 응대 및 안내 등으로 간단한 것들 이었습니다.


(세션 혹은 중요 행사가 있을 때에는 Leopoldskron Schloss의 메인 홀에서 패널들과 함께 식사를 할 수 있다.)

2) 세션 진행 보조
정기이사회에 이어 도착한 주 주말에 Financial Session이 시작되었기 때문에. 첫 주 주말은 쉬지 않고 세션 진행을 보조했습니다. 기존 인턴을 shadowing 하는 것이 주된 일이었는데, 이를 통해 세션에 필요한 장비(오디오, 컴퓨터, 프로젝터) 셋팅, 세션 진행 방식 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Financial Services in the 2020s: Tectonic Shifts and New Landscapes 세션 참석자 및 스텝 단체사진)

3) 리서치
프로그램인턴은 잘츠부르크 글로벌 세미나의 Program 팀의 세션과 사업 방향 설정 등에 관한 리서치 업무도 보조하게 됩니다. 업무 하달은 주로 1) 프로그램 디렉터 혹은 매니저가 인턴 담당에게 업무 지원 요청, 2) 인턴 담당 매니저가 인턴에게 업무 배정 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때문에 리서치의 주제가 본인의 전공/배경지식/경력과 관련이 없을 경우도 많습니다.
관심이 있는 세션이나 프로그램이 있다면 직접 프로그램 디렉터나 매니저에게 먼저 제안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전공이 문화정책이고 잘츠부르크의 Culture & Art department 사업에 관심이 많았기에 프로그램 디렉터에게 리서치를 돕고 싶다고 먼저 제안했고, 내년에 있을 사업을 위한 사례 조사와 Potential participants에 대한 조사를 맡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