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우리 국민들의 한국 알리기 활약상을 소개합니다

  • 등록일 2018.11.12


우리 국민들의 한국 알리기 활약상을 소개합니다

- 2018 KF국민공공외교 사업 성과발표회에서 우리 국민들이 직접

세계 각지에서 한국 매력 전파한 경험 공유


KF(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시형)는 우리 국민들이 기획한 다양한 공공외교(외국 국민들의 한국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증진시키는 외교활동)를 지원하는 ‘KF국민공공외교사업의 올해 활동 내역 결산과 1년간 세계 각지에 한국을 알린 우리 국민의 활약상을 소개하는 성과발표회를 113() 오후 130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살림터 2CREA 라운드홀에서 개최한다.


‘KF국민공공외교사업은 외교부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국민과 함께 하는 공공외교사업으로 시행하였으며, 20177공공외교법 시행령에 의해 KF가 우리나라 공공외교 추진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2018년부터 KF가 이관 받아 직접 추진하고 있다.


동 사업은 우리 국민의 참여를 통한 공공외교 역량 강화 및 저변 확대를 목적으로 우리 국민이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여 직접 기획한 공공외교 프로젝트를 국내외에서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KF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 우리 청년 및 외국인 유학생이 주한외국인을 대상으로 국내에서 공공외교 활동을 펼치는 ‘KF청년공공외교단 청소년의 공공외교 소양 교육 및 체험을 위한 ‘KF청소년 공공외교캠프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KF국민공공외교 성과발표회에서는 2018년에 선발되어 활동한 KF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 8개 팀(50), KF청년공공외교단 9개 팀(68) KF청소년 공공외교캠프 참가자(19)가 활동 준비과정부터 프로젝트 내용 및 활약상을 소개하며, 1년간의 활동을 총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 KFKF청년공공외교단 중 가장 우수한 활동을 펼친 1개 팀에게 우수 활동상을 시상할 예정이다.


올해 선발된 KF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 팀은 아프리카, 중남미, 중동, 동남아 지역에서 한국 문화를 직접 소개하는 것뿐만 아니라, 네팔 지진 피해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 에티오피아 한국참전용사 사진전, 말레이시아 장애 아동을 위한 미술 교육 등 해외 일반인들 대상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공공외교 활동을 수행하였다.


또한 우리 청년 및 외국인 유학생들로 구성된 KF청년공공외교단은 국내에서 온·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주한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음식 역사 미술, 유학생 생활지원 등을 주제로 한 다양한 한국 알리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KF는 이러한 성과발표회 외에도 KF 주최 1회 공공외교주간이 열리는 11.1.()-3.() 사흘간 공공외교에 대한 우리 국민의 관심 제고와 향후 활동 참여를 독려하고자 KF국민공공외교 사업 전시실을 마련하여 올해 참가자들의 공공외교 활동 결과물 및 사진 자료를 전시할 예정이다. 동 전시는 DDP 살림터 2층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KF국민공공외교 성과발표회 참석은 www.pdweek.co.kr을 통해 사전 신청 및 당일 현장 참관 등록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