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베트남 다낭외국어대] 김경아 1개월차

  • 등록일 2016.04.05

KF 글로벌챌린저_월간활동보고_1차_김경아



월간 활동 보고




파견 기관: 다낭외국어대학교
파견 기간: 2016.03.22-12.31
작성일: 2016년 3월 31일
작성자: 김경아




1. 파견 전 준비 사항

1.1.비자
비자 발급을 위해 서류를 준비한 것부터 발급 받기까지 전 과정이 약 세 달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글로벌 챌린저의 경우 다낭외국어대학교(이하 파견 기관)에서 월급을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노동 비자’의 발급이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 ‘LV(정부국영)’ 비자를 발급받았습니다.
비자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먼저 베트남 출입국관리사무소에서 발행한 ‘입국 승인서’가 필요합니다. 파견 기관은 국제 협력처에 비자의 종류를 정하여 노동 허가 신청을 합니다. 이때 여권 사본과 KF(이하 재단)에서 발급하는 파견 증명서(프로그램 참가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또한 비자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파견 기관과 재단의 MOU 체결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공식적인 MOU 체결 전까지는 파견 기관은 어떠한 행정 처리도 하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 파견 기관과 재단의 MOU 체결이 늦어져 비자 발급 및 출국이 예정보다 한 달 가량 늦어졌습니다.
MOU가 체결된 후, 파견 기관은 인턴을 받아들이는 공문을 발행해 줍니다. 그리고 인턴의 비자를 보증하는 행정 수속 후 출입국관리사무소에서 발행한 ‘입국 승인서’를 보내줍니다. 인턴은 입국승인서, 여권, 비자신청서를 가지고 주한베트남대사관을 직접 방문하여 비자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저의 경우 당일 급행으로 비자를 발급 받았고, 227,000원의 비자 발급 수수료가 들었습니다. 비자 발급 비용은 비자 종류, 거주 기간, 단·복수 여부, 발급 소요 시간에 따라 다르므로 주한베트남대사관 직원에게 문의하셔야 하며, 비자 발급에 따른 수수료는 원화 현금으로만 결제 가능합니다.(베트남 동, 미국 달러 결제 불가, 카드 결제 불가)

1.2.항공
항공편의 경우 부산발 다낭행 대한항공 직항이 없었던 관계로 부산발-인천 경유-다낭행 대한항공을 이용하였습니다. 다낭행 대한항공 여객기는 매주 월요일, 화요일, 일요일 저녁에만 운항을 하므로 요일과 시간을 염두에 두고 예약·발권을 하셔야겠습니다.

1.3.보험
재단에서 지원하는 해외장기체류보험을 가입하였습니다. 베트남 다낭의 경우 시내 버스나 지하철이 없습니다. 엔진을 달고 있는 교통 수단은 오토바이와 택시뿐인데 이 보험은 오토바이 운전 중 사고에 대해서는 보상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2. 현지 도착 후 활동

2.1.현지 기관에 도착 보고 및 활동 시작 알림
2016년 3월 22일 밤 10시경 베트남 다낭국제공항에 도착했습니다. 공항 입국장에서 파견 기관의 선생님이 맞아 주셨고, 밤 늦은 시간에 도착했기 때문에 이날은 바로 호텔로 가서 쉬었습니다. 다음날인 3월 23일 파견 기관으로 출근하여 도착 보고 및 활동 시작을 알렸습니다.

2.2.숙소 구하기
저는 현지 부동산을 통해 숙소를 구하였습니다. 외국인 임차인의 경우 부동산에 베트남어와 영문으로 쓰인 임대차 계약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의 경우 임대인의 몫입니다. 임차인은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내지 않습니다. 입주 전에 해당 부동산과 임대인의 신분에 대해 정확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증금과 월세에 대한 부분도 임대차 계약서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 한 달 치의 월세를 보증금으로 내고, 3개월치의 월세를 미리 납부하는 것으로 계약했으며, 이렇게 월세를 3개월치씩 내는 것이 보통이라고 합니다. 보증금 및 월세는 미국 달러와 베트남 동으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보통 현금으로 결제하므로 결제 후 반드시 계약서에 얼마의 월세를 지불하였고 받았다는 내용을 기재, 사인하시기 바랍니다.
관리비, 수도, 전기, 인터넷, TV 등은 모두 매달 개별 부담입니다.

2.3.출입국관리사무소 외국인 거주자 신고 및 공안 신고
동산 임대차 계약서 작성이 끝난 후 해당 부동산에 입주를 하려면 임대인이 직접 베트남출입국관리사무소에 임차인의 거주신고서를 제출해야합니다. 이때 여권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임차인은 임대인이 거주신고를 할 수 있도록 여권을 주어야 합니다. 만약 임대인이 출입국관리사무소에 임차인의 거주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 법적 책임은 임대인에게 있습니다.
그런데 임대인이 출입국관리사무소에 신고를 제대로 했는지 임차인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에서 거주 신고를 하지 않고 하루라도 거주를 하게 되면 임차인의 비자 유무 여부와 관계없이 법적 책임을 묻게 됩니다. 그러므로 임차인은 이를 예방하기 위해 번거롭더라도 임대인의 신고와는 별개로 공안에 거주 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4.수업 인수인계
제가 예정보다 한 달 정도 늦게 베트남에 도착했기 때문에 그 동안 저에게 배정된 수업을 베트남인 선생님이 대신해 주셨습니다. 저에게 배정된 수업은 1학년 듣기 수업입니다. 학생 수가 많기 때문에 각 학년은 몇 개의 반으로 분반되어 있습니다. 1학년은 세 반으로 나뉘어 있으며, 한 반에 36-37명 정도의 학생이 있습니다. 듣기 수업은 한 주에 두 시간씩 세 반을 각각 진행하므로 주 6시간 수업을 합니다. 주교재는 ‘연세한국어2-1’을 사용하며, 부교재는 ‘생생한국어듣기’를 사용합니다.

2.5. 공개 수업 참관 및 학과 회의 참석
3월 28일 월요일 오전 9시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말하기 공개 수업이 있었습니다. 공개 수업에 참관하여 파견 기관의 한국어 수업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과 미팅이 있었습니다. 학과장님 및 선생님들은 저의 파견을 환영해 주셨으며, 파견 기관의 한국어교육 체계 및 교수 환경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2.6.현지 계좌 개설
한국에서 만든 VISA 카드로 현지 ATM을 통해 출금할 경우, 1회 최대 출금액이 10만 원 정도이며, 출금 수수료가 5천 원 정도 듭니다. 인출 수수료가 너무 비싸기 때문에 현지에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Vietcombank에서 계좌를 개설했으며, 발급 비용은 2,500원 정도입니다. 출금을 위한 카드가 발급되기까지는 보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현지 카드로 출금을 할 경우 1회 최대 25만원까지 출금 가능하며, 이때 인출 수수료는 ATM 기기에 따라 60-160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2.7.재단에 도착 보고
현지에 도착한 후 일주일 내에 재단에 도착 보고를 하였습니다. 도착 보고서에는 도착 일시,현지 연락처, 현지 주소, 현지 계좌 정보, 담당 업무, 수퍼바이저 정보 등을 입력해야 합니다.



3. 기타 보고

3.1.현지 도움
파견 기관의 베트남인 선생님들께서 공항 마중, 호텔 예약, 부동산 계약, 학교 안내 등 많은 부분에서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KF하노이사무소 박경철 소장님으로부터 환영 메일을 받았습니다. 파견 기관의 현황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고, 정착 및 생활에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연락을 달라고 하셨습니다.

3.2.현지 날씨
현재 다낭의 날씨는 조석 간 23-29도의 일교차를 보이며, 크게 덥지 않고 선선한 날씨입니다. 간간이 흐리거나 비가 조금씩 오는 날도 있습니다.

3.3.학사 일정
베트남의 경우 대학교 1학년 학생들은 군사 훈련을 받습니다. 따라서 2, 3, 4학년들과 학사 일정이 다릅니다. 1학년의 경우 2, 3, 4학년들보다 종강이 한 달 가량 늦습니다.



4. 사진

다낭외국어대학교/환영 행사/베트남인 선생님 수업 참관/한국인 선생님 수업 참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