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한국어교육]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마리아 6개월차

  • 등록일 2018.03.12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마리아
인턴십 분류 한국어교육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파견기간 2017년 8월~ 2018년 5월 (총 9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6개월차
내용
*현지 생활* 1. 날씨
아이오와의 2월은 1월만큼 춥지는 않지만 따뜻하다가도 추운 날이 갑자기 추워지기도 합니다. 눈이 갑자기 오기도 하는데 제설 작업이 잘 이루어져서 보행에는 큰 불편은 없습니다. 2월 말인 지금은 날씨가 따뜻합니다. 최고 온도가 화씨로 50-60도까지 올라갑니다. 최저기온은 아직 32도 이하일 때도 있지만 지난주와 이번 주는 많이 따뜻해졌다는 느낌이 듭니다.

2. Conversation partner
학교 ESL에서 원어민과 비원어민을 연결시켜줘서 언어 및 문화를 배울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저도 이번 학기에 신청해 봤는데 의대 교수님과 연결이 되어서 일주일에 한 번씩 만나고 있습니다. 같이 밥을 먹거나 차를 마시면서 대화를 나누는데 언어도 배우고 현지 생활 정보도 얻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학기 초에 ESL에서 이메일로 이에 관한 정보를 주고 신청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러면 인터넷 상에 신청서를 작성해서 보내주면 오리엔테이션 날에 원어민과 비원어민을 1:1로 연결해 줍니다. 이번학기는 1월에 신청을 받아서 2월부터 시작하게 됐습니다. 매학기에 신청을 받는데 지난 학기 파트너와 다시 하고 싶으면 그렇게도 된다고 들었습니다.



*학교 생활*
1.수업
한국어 수업에는 중간 고사가 없는 대신 과제가 있습니다. 제가 이번 학기에 가르치는 반은 트래블앤비즈니스(Korean for Travel and Business)와 2학년 한국어인데 트래블앤비즈니스의 중간 과제는 자신의 가족과 친구를 소개하는 영상을 찍어서 올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2학년의 중간 과제는 유명한 한국인에 대해 발표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할 말을 글로 써서 확인을 받고 수정을 한 후에 최종본을 Icon에 올리게 됩니다. 그 후에 비디오를 찍거나 수업 시간에 발표하게 될 것입니다.

2. 설날 행사
2월 15일에 음력 설날을 기념하여 설날 행사를 했습니다. 한복 입기 체험, 붓글씨 쓰기, 복주머니 만들기, 세배 하기 등의 활동을 하고 떡국과 김밤 같은 한국음식도 먹었습니다.
여러 반의 학생들이 모여서 함께 행사에 참여하면서 친구가 되기도 하고 노래방 기계로 함께 노래도 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