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현대문명과 생태보호가 함께 발전하는 곳,

서울은 전체 인구의 5분의 1이 넘는, 1천만 명 이상의 인구가 밀집한 산의 도시다. 국제회의 참석을 위해 객원 학자로 서울을 방문했을 때, 생태보호와 현대 산업문명이 같은 속도로 조화롭게 발전하는 것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산의 도시인 서울에는 울퉁불퉁한 길이 많고, 많은 사람과 차들이 항상 분주하게 움직인다. 하지만, 서울은 붐빈다거나, 시끄럽다거나 또는 지저분하다는 느낌이 크게 들지는 않는다. 각각의 건물들이 질서 정연하게 분산되어 있고, 거리의 풍경은 깔끔하고 깨끗하며, 많은 종류의 푸른 나무들이 보행자들을 위한 그늘을 만들어준다. 아름다운 한강은 서울의 한복판을 가로지른다. 한강변 양쪽에 서 있는 높은 건물들은 저마다 인상적인 모습으로 서 있고, 강변에 있는 아름다운 공원은 편안하고 즐거운 휴식 공간을 제공한다. 서울은 번창하는 현대 _逾돕쳄_ 모습을 잘 보여준다.



강남, 그리고 여의도
외국에서 온 관광객들은 공항에서 시내로 들어오는 길에 단층이나 2~3층짜리 건물들을 많이 보게 된다. 하지만 도심에 도착하면 현대적인 대형 건물들을 만나게 된다. 특히 강남 지역은 현대적이고 세련된 대도시 분위기를 뽐내는데, 이곳은 한국에서도 부유한 지역으로 유명_玖_ 수많은 대기업 본사가 위치한 곳이다. 이곳에서는 쇼핑, 업무, 숙박, 회의 및 전시 등의 기능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다.
한강의 한가운데에는 ‘서울의 맨해튼’ 역할을 하는 아름다운 섬, 여의도가 있다. 한국의 금융 및 대중매체 산업의 중심지인 이곳에는 대한민국 국회가 자리한다. 서울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 ‘대한생명 63 빌딩(골드타워)’도 이 섬에 있다. 이 빌딩 꼭대기에 서면 서울의 전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높은 도덕성
물론 현대적인 대도시 문명이 현대화된 건물에서만 드러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사람들의 도덕성, 시민들의 자질, 환경보호 의식 등 전반적인 시민의식에서 나타난다. 서울의 거리는 매우 깨끗한데, 이는 사람들의 도덕 교육 및 환경 의식과 연관되어 있다. 서울에서 1년을 살았지만, 나는 사람들이 길거리에 쓰레기를 버리는 것을 본 적이 없다. 한국 사람들은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자발적으로 재활용 쓰레기를 분류한 뒤 봉투에 넣어 정해진 곳에 버린다. 그러면 매일 아침 청소부가 청소차로 쓰레기를 가져간다. 한번은 한국의 어느 대학교에__ 열린 대규모 학생 모임에 참석한 적이 있었다. 행사는 야외 광장에서 열렸는데, 모두 즐겁게 노래하고 춤추며 젊음을 즐겼다. 학생들은 흥겨움에 취해 깡통과 플라스틱 통 등을 하늘 높이 던지기도 했다. 하지만 행사가 끝나자 수십 명의 학생들이 광장을 치우기 시작했다. 모든 학생들이 비닐 봉투를 들고 땅에 쭈그리고 앉아 쓰레기를 주웠는데, 이들 중에는 아주 멋진 옷을 입은 여학생들도 있었다. 그렇게 30분 정도 치우고 난 다음 광장을 돌아보니 아주 깨끗해져 행사를 치르기 전 처음의 모습 같아 매우 놀랐던 기억이 난다.

교통질서와 공중의식
서울은 교통 질서도 매우 좋다. 거리에는 자동차들이 끊임없이 이어지지만, 모두가 체계적으로 움직인다. 차량의 경적 소리는 좀처럼 들을 수 없다. 서울의 길에는 차도와 인도만 있고 자전거 도로가 없다. 보행자들은 누구의 감시도 받지 않고 길을 다닌다. 길에서 교통경찰__ 보는 것은 드문 일이다. 빨간불이 켜지면 차량은 모두 멈춰서 보행자들이 길을 건너기를 기다린다.
한국인들의 공중의식 수준은 상당히 높다. 그들은 유교 사상을 옹호하고, 예의 범절을 중시하며 사람들을 따뜻하게 대한다. 대학이나 지방의 기관을 방문했을 때, 대부분의 직원들은 미소를 지으며 내가 요청한 일들을 친절하게 처리해주었다. 이런 모습을 보며 그들의 프로다운 정신을 느낄 수 있었다. 한국의 대학에서는 특정 직원이 학생들을 위한 일상 업무를 처리하지 않는다. 그런 일들은 전적으로 대학원생들이 순서를 정해 훌륭하게 처리한다. 교수들이 해야 할 일이 생기면 학생들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처리하곤 한다. 나는 매달 몇 차례씩 _畸뮌_ 대학을 방문해 아시아 역사학과를 찾아가곤 하는데 복사를 하거나 어떤 교수를 방문하는 등 내가 도움이 필요할 때면 그것이 무엇이든 학생들은 최선을 다해 나를 도와주었다.

훌륭한 환경의식
대도시 문명은 훌륭한 환경보호의 뒷받침이 있어야만 한다. 한국인은 환경의식이 매우 강하다. 생태환경을 보호하고 땅이 침식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한국 정부는 산림 녹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한국에는 황폐한 산림이 거의 없으며 어디에나 무성한 숲이 있다. 특히 서울 근교에서는 아름다운 풍경과 신선한 공기의 녹지를 만날 수 있다.
서울의 거리는 베이징처럼 넓지는 않지만, 텐진에 비하면 약간 넓다. 도시의 녹지 규모는 중국의 북부 도시보다 훨씬 더 넓다. 거리 양쪽에는 나무와 꽃들을 심어놓았다. 서울의 많은 공원에는 넓은 녹지 공간이 있어 쾌적하고 우아한 환경을 만들고 있다. 봄과 여름에 서울타워에서 서울 시내를 내려다보면 수많은 종류의 건물들이 무성한 숲에 둘러싸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풍부하고 활기찬 생명력을 느끼게 한다. 또한 수많은 대형 화단이 도시 전체를 꼼꼼하게 장식하고, 예술 조각 작품들이 서울의 주요 거리와 공원에 설치되어 있다.
어떤 지역이든 간단한 놀이 기구와 체력 단련 설비가 설치되어 있어 지역 주민들이 이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상업 지구에서는 희미한 밤의 불빛 아래 화려한 장식과 네온사인이 반짝거리며 이 현대화된 대도시의 또 다른 매혹적인 모습을 드러낸다.